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ESG 경영으로 100년 기업 만든다”

주주총회서 IR방식 직접 소통 나서 주주와의 스킨십 강화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3-26 15:24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26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동국제강이미지 확대보기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26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동국제강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동국제강을 외형보다는 내실 있는 중강(中强)기업으로 만들어 지속적 성장을 통한 100년 기업의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장 부회장은 26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제 67기 주주총회에서 최근 5년간 경영 환경과 성과, 2020년 경영 실적, 미래 경쟁력 구축 방안을 40여 분간 직접 발표하고 주주 질문에 일일이 응답했다.
이는 장 부회장이 주총 문화를 개선하고자 직접 제안하고 지난 2016년부터 실행해온 방식이다. 형식화된 기존 주총의 틀을 깨고 회사와 주주가 직접 소통하는 주총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고자 실천해 왔다.

특히 장 부회장은 경영 현황을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주주에게 공유해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이번 주총 발표 자료를 직접 챙기고 준비했다.

장 부회장은 영업보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로 세계 철강 산업이 침체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도 동국제강은 최근 10년만에 가장 높은 영업이익을 달성했고 당기순이익은 3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장 부회장은 동국제강을 강소기업과는 구별해 “사업 핵심인 철강 사업에 집중과 수익 극대화 중심의 경영활동을 펼친 결과 높은 수익성과 재무구조가 탄탄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경영 성과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동국제강 신용등급 A등급 회복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그는 주주들에게 미래 경쟁력 구축을 위한 방향으로 수익성 위주 영업과 생산 지속, 재무 건전성 강화, 성장 모멘텀 구축을 제시하고 “부채비율과 차입금 축소를 지속해 신용등급 A로 복귀를 장기 목표로 정하고 대외신인도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올해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원년으로 삼고 환경안전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사회 공헌활동과 노사화합문화를 계속 발전시켜 100년 기업의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동국제강은 이날 주총에서 2020년 재무제표를 승인하고 사내이사로 김연극 사장, 최원찬 전무를 재선임했다. 사외이사로는 주상철, 민동준, 남동국, 김용상, 이종원씨를 재선임하는 등 6개 안건 모두를 승인 했다.

동국제강은 또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해 주당 200원의 현금 배당을 최종 승인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