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바이든 정부, 화웨이 5G제품 공급제한 강화

이번주부터 효력 발휘…반중 연대 쿼드 정상회담 앞두고 주목

박경희 기자

기사입력 : 2021-03-12 11:00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 사진=로이터
조 바이든 미국정부는 이번주 중국의 통신대기업 화웨이에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에 이루어지고 있는 수출승인 허가와 함께 차세대 통신규격 5세대(5G) 이동통신 시스템 대응기기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제품의 공급에 관한 제한을 강화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에 이어 바이든 정부에서도 반(反)화웨이 정책을 견지하겠다는 신호로 분석된다.
이번 '5G 금지령'은 화웨이의 5G 장치에 사용될 수 있는 품목의 공급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이미 이뤄진 수출 승인 조건을 까다롭게 하는 내용으로 이번 주부터 그 효력이 발휘됐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화웨이에 대한 수출허가는 트럼프 전 정부가 지난 2019년에 화웨이를 사실상 수출금지 리스트인 ‘엔티티 리스트’에 등재하면서 상무부에게 주어져 있는 상황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수출규제 강화에 따라 지금까지 부여된 수출허가에 근거해 부품 공급업체가 화웨이와 연관된 계약이행이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이번 조치는 특히 '반중(反中)연대'를 한층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일본·인도·오스트레일리아의 협의체 '쿼드'(Quad)의 첫 화상 정상회담을 목전에 두고 이루어졌다.
미 상무부 대변인은 승인 관련 정보는 비공개에 부쳐져야 한다며 언급을 거절했으며, 상무부 안보·산업국은 미국의 국가 안보와 대외정책상 이익을 지킬 수 있도록 유관기관들과 협력해 나가고 있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화웨이는 미국의 정권교체를 계기로 자사에 대한 미국의 강경 기조 변화를 기대했지만 무위에 그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화웨이는 지난달 미국의 제5 항소법원에 FCC의 '국가안보 위협'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