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양주시, 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검사 대책 회의… 지역 확산 방지 총력 대응

장선희 기자

기사입력 : 2021-03-05 20:12

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검사 대책 회의 개최 (양주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검사 대책 회의 개최 (양주시 제공)


경기도 양주시는 5일 관내 외국인 근로자 대상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고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이번 회의는 외국인 고용 사업장 내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외국인 근로자의 신속한 집단검사를 통한 확진자 조기발견으로 지역 내 감염확산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학수 부시장, 안미숙 보건소장, 관계 부서장,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외국인 밀집 사업장 방역현황을 점검하고 체계적인 차단방역체계 구축, 선제적 진단검사, 관계기관별 추진계획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특히 고용노동부 의정부지청, 양주 출입국관리소와 긴밀하게 협력해 외국인 근로자 고용 현황 공유 등 물 샐 틈 없는 강력한 방역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조학수 부시장을 단장으로 코로나 대응 관계부서를 비롯해 고용노동부 의정부지청, 양주경찰서, 양주 출입국관리소 등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검사 대책반’을 구성했다.

대책반은 △사업장 중심의 방역 추진, △불법체류자 검사 유도 등 자발적 선제적 검사 활동 강화 △ 외국인 통역을 위한 경기도 역학조사 통역봉사단 운영 협조 등 검사 효율성 확보 방안 마련에 주력한다.

또한, 고용노동부와 협력해 산업안전감독관, 근로감독관 등이 참여하는 특별점검팀을 편성, 관내 제조업 5인 이상 기숙사 제공 사업장에 대한 특별 전수점검을 실시하고 △방역수칙 위반 사업장, △점검 불응 사업장, △집단감염 고위험 사업장 등에 대해선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위반행위에 강력 대응한다.

특히, 상공회의소를 비롯한 기업인단체를 통해 기업의 책임관리와 의무이행사항을 안내하고 관내 7개 산업단지와 제조업 밀집지역 내 사업주와 노동자를 대상으로 자발적인 선제검사를 유도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조학수 대책반 단장은 “이번 대책반 구성은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목적으로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보강해 신속하고 빈틈없는 방역조치를 위한 것”이라며 “촘촘한 방역관리체계 구축으로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코로나 증상으로 검사를 받는 경우 출입국 관서 등으로 인적사항이 통보되지 않으며 단속도 유예된다”며 “불법체류 여부와 관계없이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코로나19 증상이 있으면 안심하고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 선제적 방역에 온 힘을 기울여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양주시는 외국인 근로자 코로나19 확진 증가에 따라 지난달 남면 일반·상수·구암·홍죽 산업단지 근로자 2,316명에 대한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완료했으며, 5일까지 검준산업단지 내 근로자 총 1,400명에 대한 전수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장선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ight_hee01@naver.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