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스타 사업가(1)] 美 래퍼 제이Z(Jay-Z) 샴페인 브랜드 지분, 명품 루이비통에 50% 매각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1-02-26 13:23

지난 2008년 7월 2일 영국 런던의 오토마트에서 제이-Z(왼쪽)와 GQ 매거진 딜런 존스의 편집장이 주최한 아르망 드 브리냑 '골드의 맛' 파티에 참석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008년 7월 2일 영국 런던의 오토마트에서 제이-Z(왼쪽)와 GQ 매거진 딜런 존스의 편집장이 주최한 아르망 드 브리냑 '골드의 맛' 파티에 참석하고 있다.
미 래퍼이자 사업가 제이Z((Jay-Z)가 자신의 샴페인 브랜드 지분 50%를 명품 브랜드 기업 루이비통(LVMH)에 매각했다.

CNBC는 최근 숀 코리 카터(예명 "제이-Z")가 금액을 공개하지 않은 채 자신의 아르만 드 브리냑 샴페인 브랜드의 지분 50%를 명품 대기업 루이비통에 판매했다고 보도했다.
팝스타 비욘세의 남편인 제이Z는 2019년 기준 약 7500만 달러(약 830억 원)의 가치가 있는 자신의 엔터테인먼트 회사 락 네이션(Roc Nation)을 언급하며 CNBC의 경제 프로그램 '스쿼크 박스(SQUAWK BOX)'에서 "이 큰 미디어 회사를 건설하는 것은 계획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는 "레코드 거래를 원했고, 우리가 (거래를) 얻을 수 없을 때, 우리는 우리 회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카터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샴페인 브랜드를 직접 만들었다.

카터는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프랑스 브랜드의 샴페인 크리스탈(Cristal)을 뮤직비디오에 사용했다. 또 자신의 노래에 샴페인 이름을 박는 등 프랑스 브랜드의 샴페인 크리스탈을 대중화시키는 데 일조했다.
그러나 2006년 크리스탈의 제작자인 샴페인 루이 로더 와이너리의 전무이사(현 CEO)인 프레드릭 루조(Frederic Rouzaud)는 카터가 인종차별주의자라고 생각했다.

이코노미스트가 랩과의 연관성이 크리스탈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루조는 "좋은 질문이지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우리는 사람들이 그것을 구입하는 것을 금지 할 수 없다"고 답했다.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루조는 이후 성명을 통해 회사가 "모든 형태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최대한의 존중과 관심을 가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카터는 이 브랜드를 보이콧했다.

같은 해, 카터는 '당신이 무엇을 얻었는지 보여줘(Show Me What You Got)' 뮤직비디오에서 "스페이드의 에이스"로 알려진 아르망 드 브리냑 샴페인 병을 선보였다. 카터는 또한 아르망 드 브리냑의 지분 50%를 브랜드에 매각했다. 당시 계약 조건도 공개되지 않았다.

2014년 카터는 아르망 드 브리냑의 남은 지분을 미공개 금액으로 매입하여 샴페인 라벨을 소유한 최초의 래퍼가 되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이 브랜드는 2019년에 50만 병 이상을 판매했다.

이번에 루이비통과 샴페인 브랜드 지분을 거래한 카터는 지난 22일 CNBC의 '스쿼크 박스'에서 "오늘은 행복한 날이며, 나는 뭔가를 입증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카터는 "미국은 여전히 포용성을 향해 갈 길이 멀다"고 지적했다.그러면서 그는 "명품 제품의 가장 높은 순위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소유자이기 때문에 앞으로 갈 여지가 충분하다고 기대했다.

한편, 숀 코리 카터는 제이지(JAY-Z)라는 예명으로 활동한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힙합 뮤지션이다. 첫 앨범이자 히트 앨범인 'Resonable Doubt'는 롤링 스톤지에서 '가장 완벽한 앨범 500'에 들었다. 그래미 어워드 수상자인 제이지는 2008년 팝스타 비욘세와 결혼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