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美 FDA, 존슨앤드존슨 코로나 백신 긴급 승인 임박

화이자‧모더나에 이은 미국 승인 세 번째 백신

유명현 기자

기사입력 : 2021-02-25 09:36

미국 제약회사 존슨앤드존슨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백신. 사진=존슨앤드존슨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제약회사 존슨앤드존슨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백신. 사진=존슨앤드존슨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제약회사 존슨앤드존슨(Johnson & Johnson’s)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승인이 임박했다고 미국 CNBC 방송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존슨앤드존슨의 백신이 긴급승인 될 경우 화이자와 모더나 이어 미국에서 세 번째이다.
화이자 백신은 지난해 12월 11일, 모더나는 일주일 후에 허가를 받았다. 존슨앤드존슨의 백신은 단 1회만 접종 받아도 되기 때문에 백신 접종 속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 금요일 FDA의 전문가 자문기구인 백신·바이오 약제 자문위원회(Vaccines and Related Biological Products Advisory Committee·VRBPAC)가 존슨앤드존슨 백신 허가 여부를 논의한다.

앞서 화이자와 모더나도 비슷한 절차를 거쳤다. 약제 자문위원회가 긴급사용 허가를 권고한 다음 날 FDA가 백신을 승인했다. 자문위원회의 권고는 강제적인 것은 아니다.

FDA 관계자는 CNBC에게 “임상시험 결과와 데이터가 FDA의 코로나19 백신 긴급 사용 허가서에 명시된 권고사항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존슨앤드존슨이 지난 4일 FDA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여러 국가에서 3상 임상시험 결과 미국 72%, 중남미 66%, 남아프리카 57%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

FDA는 2월 5일 기준 위약 그룹에서는 코로나19 관련 사망자가 7명 발생했으나 백신 그룹에서 코로나19 관련 사망자는 없다고 밝혔다.

또한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는 보고되지 않았고, 가장 흔한 부작용은 두통과 피로, 근육통, 메스꺼움, 미열 등이었다.

질병관리본부(CDC)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약 3억3100만 명의 미국인 중 약 4410만 명이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을 최소한 1회를 접종했다. 1900만 명 이상이 이미 두 번째 접종을 마쳤다.

존슨앤드존슨는 미 보건당국의 승인 직후부터 백신을 공급할 것이며, 올해 상반기에 1억 회분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백신 개발 명목으로 존슨앤드존슨에 10억 달러를 지원하고, 백신이 개발되면 1억 회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했다. 1억 회분을 공급받고, 이후엔 2억 회분을 추가 구매할 수 있다는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사용승인이 임박한 존손앤존슨의 백신 생산량 및 비축량이 수백만 회분에 불과하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 18일(현지시간) 백악관과 전화로 이뤄진 기자회견에서 존슨앤드존슨의 백신 비축 물량이 적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존슨앤드존스측과 대화를 하고 있는 제프리 지언츠는 “존슨앤드존슨이 비축한 물량이 적다는 게 지난 몇 주 동안 확인됐다”며 “존슨앤드존슨는 수백만 회분의 백신 생산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