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스타트업 공격 투자 나선 대우건설, ‘스마트홈 플랫폼’ 사업 본격화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아이티로’ 지분 30% 매입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21-02-23 09:53

푸르지오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 화면. 사진=대우건설이미지 확대보기
푸르지오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 화면.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공격적인 스타트업 투자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플랫폼 프로그램 개발 기업인 ‘아이티로’에 투자해 지분을 매입했다고 23일 밝혔다. 대우건설이 매입한 지분은 아이티로 전체 지분의 30%다.
아이티로는 2018년 설립돼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등을 기반으로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과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지난 2019년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스마트홈’ 개발을 시작으로 ‘스마트홈 플랫폼’ 사업에 진출했으며, 지난해에는 전라북도 완주군의 ‘스마트빌리지 플랫폼’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다수의 지자체‧공공기관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스마트홈 플랫폼은 아파트가 스스로 수집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된 각종 가전기기를 자동으로 제어하고, 음성 인식 기반의 인공지능(AI) 스피커와 연동시킬 수 있는 ‘지능형 주거 공간’을 구성하는 플랫폼을 말한다. 미래 스마트시티의 기반이 되는 핵심 기술이며, 건설‧전자‧IT‧통신 등 여러 업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다.

대우건설은 이번 투자를 통해 ‘스마트홈 플랫폼’ 사업 진출을 본격화 한다. 현재 사용 중인 푸르지오 스마트홈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해 미래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스마트홈 플랫폼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처음 선보인 ‘푸르지오 스마트홈’은 세대 내 생활환경(조명‧가스‧냉난방‧환기‧보안 등)을 제어하고 편의서비스(엘리베이터 호출‧날씨정보 제공‧택배 조회‧차량위치 확인 등)를 제공하는 1단계를 거쳐, 스마트가전(에어컨‧TV‧로봇청소기 등) 제어, 이동통신사 연동(KT‧SKT‧LG U+), 커뮤니티시설 예약, 제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2단계 개발을 완료한 상태다.

대우건설은 올해 푸르지오 스마트홈 플랫폼 3단계 개발을 통해 제휴 파트너사를 확대하고, 하자처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실생활에 유용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대우건설은 아이티로와 협업해 스마트홈 플랫폼과 더불어 ‘건설 안전관리 플랫폼’도 개발했다. ‘건설 안전관리 플랫폼’은 건설 현장 곳곳에 설치 된 CCTV를 활용해 작업자와 건설 장비의 움직임을 모바일 기기로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대우건설은 향후 건설관련 다양한 분야로 플랫폼 개발을 확장해 건설과 기술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 건설(Smart Construction)’의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우건설만의 주거문화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푸르지오 아파트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적”이라며, “건설업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4차 산업 분야 투자를 통해 회사의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