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아크 핀테크 이노베이션 ETF에는 무슨 주식이 담겨있나?

박찬옥 기자

기사입력 : 2021-02-22 21:36

월 스트리트를 마주보고 있는 소녀의 동상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월 스트리트를 마주보고 있는 소녀의 동상 사진=로이터
캐시 우드의 아크핀테크이노베이션 ETF(ARK Fintech Innovation ETF, ARKF)가 지난 52주 동안 128% 상승하며 시장을 확실히 앞섰다.

아크에프(ARKF)의 수익률은 아크 인베스트의 주력 제품인 아크이노베이션ETF나 아크제노믹레볼루션멀티-섹터ETF만큼 좋지는 않았지만 실제로 더 나은 장기적 전망을 가지고 있다.
시킹 알파(Seeking Alpha)는 21일 아크에프는 위험이 적은 장기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아크 펀드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아크에프가 얼마나 잘 해냈는지 설명하기 위해 경쟁 펀드와 비교하면 도움이 된다. 실제 많지는 않으며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ETF(상장지수펀드)로서 아크에프는 매우 좁은 틈새 시장에 위치해 있다.

글로벌엑스핀테크ETF와 에코핀디지털결제인프라펀드는 아크에프와 유사하다.

두 펀드는 핀테크 혁신에 중점을 두며 적극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이 둘은 페이팔과 스퀘어에 큰 포지션을 가지고 있으며 아크에프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다. 수익은 의심의 여지없이 아크에프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
여기에 아크에프의 성능이 우수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아크에프의 투자는 핀엑스(FINX)와 티페이(TPAY)보다 훨씬 공격적이다. 아크의 최고 보유 자산의 대부분은 젊고 파괴적인 핀테크 신생 기업이다. 그들 중 일부는 아직 수익성이 없으며 렌딩트리(LendingTree)와 같은 일부 기업은 시가 총액이 50억 달러 미만이다.

둘째, 아크에프는 특히 파괴적인 금융 기술에 중점을 둔다. 디지털 지갑, 모바일 결제 및 대체 결제 플랫폼에 막대한 투자를 한 이 회사는 미래 금융에 베팅하고 있다. .

아크에프에 대한 낙관적인 요소는 위험 수준이 낮아 다른 아크 펀드보다 장기 보유자에게 더 좋다. 일반적으로 아크의 펀드는 매우 성장 지향적이며, 대부분은 매우 변동성이 높은 보유 자산을 기반으로 한다.

아크에프의 상위 보유 중에는 에플, 페이스북, 페이팔, 아마존과 같은 회사가 있다. 다른 아크 펀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블루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익률은 다소 떨어지나 위험은 낮다.

시킹 알파 데이터에 따르면 아크에프의 베타 계수는 1.04에 불과하다. 그것은 매우 우수한 수익에도 불구하고 시장 전체보다 약간 더 변동성이 있다. 대조적으로 아크케이의 베타는 1.26으로 펀드의 총 수익에 비해 너무 위험하지는 않지만 아크에프보다 위험하다.

베타란 개별 주식이나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나타내는 상대적인 지표이다.

아크에프의 보유가 다른 아크 펀드보다 펀더멘털에 따라 덜 위험한 이유를 살펴보자.

아크에프는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 이상을 갖고 있다. 아크 펀드는 벤처 캐피탈과 유사한 접근 방식을 취하며, 수익을 내기 훨씬 전에 파괴적인 회사를 매입한다.

아크에프의 상위 9개 보유 자산은 모두 현금흐름이 긍정적이다.

10개 중 6개가 수익성이 있으며 수익성이 없는 네 가지 중 하나만이 수익과 자본의 비율로 큰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다른 아크 펀드와 비교할 때 아크에프는 훨씬 더 많은 ‘성숙한’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이 주식들이 이익이 더 확실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 트레이더는 변동성을 좋아할 수 있지만 보수적인 투자자는 그렇지 않다. 이러한 종류의 투자자에게 아크에프는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최고의 아크 ETF 중 하나다.

지난 60개월 동안 아크에프의 베타 계수는 1.04에 불과했다. 이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500 보다 약간 더 위험하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