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쉽스토리] 삼성重, 목포해양대와 협력해 대형선 자율운항 실증 착수

오는 8월부터 목포-제주 일부 항로 자율운항 테스트
“업계에서 삼성중공업의 원격자율운항 기술이 크게 자리매김할 것”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2-10 15:02

삼성중공업 관계자가 선박해양연구센터 내 원격관제센터에서 자율운항 중인 선박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주변 장애물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중공업 관계자가 선박해양연구센터 내 원격관제센터에서 자율운항 중인 선박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를 통해 주변 장애물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대형선을 이용해 원격 자율운항 기술 실증을 진행한다.

기술 실증을 위해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학교(목표해양대)와 스마트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과 실증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 항해 실습선 '세계로호'에 독자 개발한 원격자율운항 시스템 삼성 오토노머스 십(SAS)을 탑재하고 이르면 오는 8월부터 목포-제주 실습 항로 중 일부 구간에서 원격자율운항 기술 실증에 나설 계획이다.

사전 자율운항 시뮬레이션 검증과 실제 운항 평가 등은 목포해양대가 담당한다.

이번 실증이 성공하면 삼성중공업은 대형선 원격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한 세계 첫 조선사가 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은 오는 2022년 SAS 시스템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2016년 연구 개발에 착수한 이래 자율운항 디지털 트윈과 원격 제어 기술 등 핵심 역량을 확보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컴퓨터에 현실의 사물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것을 뜻한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2019년 길이 3.3m의 원격자율운항 모형선 이지고(EasyGo)를 제작해 해상 실증에 본격 착수했으며 2020년 10월에는 업계 최초로 무게 300t급 예인선 삼성 T-8호의 자율 운항에 성공하며 업계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에 더해 1년 만에 T-8호보다 크기가 30배 큰 길이 133m, 무게 9200t 급 대형선 세계로호의 원격자율운항 기술 실증까지 계획하는 등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호현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은 "미래 선박 시대 전환이라는 중요한 변화의 시기에 삼성중공업이 업계에서 가장 앞서 대형선 원격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하는 데 의미가 크다"며 "세계 조선·해운 업계에서 삼성중공업의 원격자율운항 기술이 크게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성현 목포해양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이 미래 스마트 해양 시대를 열어갈 우수한 인재 양성의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