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속보] 윤정희· 남정임· 문희 프랑스 여배우 트로이카, "손미자를 구해달라" 청와대 청원

김재희 기자

기사입력 : 2021-02-07 09:11

프랑스 여배우 청와대 청원의 당사자인 윤정희 (손미나) 최근 모습. 백건우가 남편이다.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여배우 청와대 청원의 당사자인 윤정희 (손미나) 최근 모습. 백건우가 남편이다.사진=뉴시스
프랑스에 머물고 있는 여배우 윤정희(본명 손미자)를 구출해 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올라왔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외부와 단절된 채 하루하루 스러져가는 영화배우 윤**를 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관리자에 의해 실명이 가려진 상태지만 윤정희 손미나 씨를 지칭한 글로 보인다.
청원인은 이 글에서 윤정희 손마니씨가 1976년 피아니스트 백건우씨와 결혼해 슬하에 딸 한 명을 두고 있으나 지금은 남편 백씨와 별거 중이며, 배우자의 보살핌을 받지 못한 채 파리 외곽의 한 아파트에서 홀로 외롭게 알츠하이머와 당뇨와 투병 중이라고 주장했다.

윤정희는 남정임·문희와 아울러 1960년대 여 배우 트로이카로 인기를 끌었다. 여자 석사 배우 1호다.

윤정희는 경상남도 부산에서 출생해 밀양에서 유아기를 보내다가 전남 광주로 넘어가 성장했다. 1968년 《장군의 수염》, 《절벽》, 1969년 《독 짓는 늙은이》, 《지하실의 7인》, 1971년 《분례기》, 1972년 《무녀도》, 《궁녀》, 1994년 《만무방》 등에 출연했다.

윤정희 손미자는 전남여자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 제3 대학교 대학원 영화학과 예술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소르본느 대 유학시절 광명식당에서 백건우를 만났다. 몽마르트 언덕에 작은 방 하나를 얻어 동거를 시작했다
영화 데뷔 44년차, 마지막 영화 촬영 16년 만에 출연한 영화 《시》에 출연하였고, 세계적인 영화축제인 칸 영화제에 초청받았다. 많은 언론들이 《시》를 주목했고 여우주연상도 노려볼만 하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지난해 연말 ‘제10회 아름다운 예술인상’ 시상식에서 배우 윤정희가 공로 예술인상을 받았다. 이 산은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대신 받았다. 앞서 남편인 백건우시는 아내 윤정희가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앓고 있다고 고백한 바 있다. 백건우는 이 날 이상식에서 “아내 윤정희가 금도 맑은 날에는 여전히 스케줄이 뭐지, 촬영 준비해야지, 그 의상은 준비됐나 하며 항상 그랬듯 머릿속에는 시나리오와 필름이 돌아가고 있다”면서 “어쩌면 그리던 삶을 살고 있을 수도 있겠다”고 고백했다.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아름다운예술인상은 귀감이 된 영화·연극인들에게 시상한다. 영화예술인상 부문엔 배우 이병헌이 수상했다

선행 예술인에게 주어지는 굿피플예술인상은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김동건과 배우 정혜선·유지인·금보라가 공동으로 수상했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