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공매도 부분 재개 수혜주는?...파미셀, 효성첨단소재 등 눈길

5월 3일부터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지수구성종목 공매도 재개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21-02-07 08:00

주요 공매도관련 종목 현황, 자료=KB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주요 공매도관련 종목 현황, 자료=KB증권
공매도 금지조치가 5월 2일까지 연장되며 종료 이후 투자전략을 어떻게 짜야 할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증권가는 코스피200 또는 코스닥150에 들지 않지만 시가총액이 크고 과거 공매도가 활발한 종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기존 공매도 금지 조치가 오는 5월2일까지 연장된다. 다음날인 3일부터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지수 구성종목부터 재개된다.
코스피200, 코스닥150 구성종목 외 나머지 종목은 별도기한없이 금지조치가 연장된다. 이들 종목은 재개•금지의 효과, 시장상황 등을 감안해 추후 재개방법과 시기 등을 별도로 결정하기로 했다.

증권가는 공매도 금지연장이 투자심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관심주로 코스피200 또는 코스닥150에 들지 않지만 시가총액이 크고 과거 공매도가 활발한 종목을 꼽고 있다. 유동성이 풍부한데다, 당국이 공매도 재개를 코스피200, 코스피150으로 선을 그으며 공매도 재개의 불확실성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이 조건에 해당하는 관심종목으로 KB증권은 더존비즈온, 메리츠화재, NHN, 에스엘, 메리츠금융지주, 효성첨단소재, 다우기술, DGB금융지주, JB금융지주를, 한미반도체, 젬백스, SK가스, 동원산업 , 파미셀 등을 꼽았다.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에 편입될 정도로 시가총액이 큰 종목의 정기변경이 윤곽이 드러나는 4월에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진단이다.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정기변경은 4월 종가를 기준으로 5월에 발표한다.
김민규 KB증권 연구원은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정기변경에 신규로 포함될 수 있는 종목은 공매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불안과 지수 편입에 따른 패시브(지수추종)자금 유입 기대가 엇갈릴 수 있다”고 말했다.

코스피200과 코스닥150내에서도 공매도 비중이 낮은 종목과 공매도가 활발한 종목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 연구원은 “공매도 재개 시 익숙한 종목들부터 공매도 수요가 생길 것이라는 가정 아래 공매도가 활발한 종목은 금지조치 연장이 당장은 좋게 해석될 수 있으나 재개시점이 가까워질수록 하락우려도 커질 수 있다”며 “반대로 공매도가 활발하지 않은 종목은 상대적으로 공매도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고 말했다.

공매도 부분 재개시 코스피의 대차잔고금액이 늘고 있는 종목을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차잔고금액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빌린 뒤 갚지 않은 물량으로 공매도 대기자금의 성격을 가진다.

이재윤 SK증권 연구원은 “대차거래가 공매도 이외에 자금조달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만큼 반드시 대차잔고 증가종목들이 공매도가 클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며 “대차잔고가 증가하고 12개월 영업이익 추정치가 한달간 크게 하향조정된 종목들은 공매도 위험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최근 한달간 대차잔고비중이 크게 증가한 종목으로 녹십자, 신세계, 한섬, 쌍용양회 등을 제시했다.

나아가 반(反)공매도운동에 타깃이 되는 셀트리온, 에이치엘비같은 종목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에 이어 국내 증시에도 반공매도 정서가 나타나며 공매도 잔고가 높은 종목군의 상승세가 나타나기도 했다”며 “관련 종목으로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되고, 실제 공매도 잔고 축소로 이어진다면 반공매도 운동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