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구글 vs 마이크로소프트...호주 정부 규제로 '검색엔진' 신경전

김수아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1-02-04 04:03

마이크로소프트가 호주 정부의 플랫폼 규제법에 찬성표를 던졌다. 사진 = 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마이크로소프트가 호주 정부의 플랫폼 규제법에 찬성표를 던졌다. 사진 = 로이터
마이크로소프트(MS)가 3일(현지시간) 호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플랫폼 규제법에 대해 지지의사를 밝혔다.

3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은 마이크로소프트가 호주에서 추진중인 플랫폼 규제법에 대한 지지성명을 냈고, 호주 정부에서 해당 법규를 시행하면 규칙을 적극 준수할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법률책임자(CLO) 브래드 스미스(Brad Smith) 사장은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다른 기술 회사들이 때때로 호주를 떠나겠다고 위협할 수도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결코 그런 위협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성명서에서 밝혔다.

호주 정부는 플랫폼 규제법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 구글·페이스북 등 글로벌 검색엔진에 뉴스 서비스 콘텐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도록 강제한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해당 규제법 추진에 대해 호주정부에 강력한 항의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1월에는 규제법을 시행할 경우, 호주 지역 서비스 철수도 불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규제법에 대해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과 호주 뉴스 서비스 간 협상력 불균형을 해결할 것이라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구글이 자국 검색 시장에서 철수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검색엔진 빙(Bing)이 빈자리를 채울 수 있다고 1일 밝혔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모리슨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MS의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CEO)와 얘기해봤는데, MS는 꽤 자신 있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은 거대 테크기업다. 호주인들에게 맞는 규칙을 정립하는 게 호주에 중요하다"라면서 "지속가능하고 상업으로 지탱되는 뉴스 환경은 민주주의 작동에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호주 정부는 지난해 7월 구글과 페이스북을 상대로 자국 언론사에 뉴스 사용료를 강제로 지불토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공개한 이후 지속해서 입법을 추진했다.

MS는 공식발표를 통해 호주 내 중소기업에게 구글이나 페이스북 환경에서 빙으로 무료이전하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회사는 호주 지역 내 서비스에서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수아 해외통신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