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쉽스토리] 한국조선해양, 세계 최초 ‘가상시운전’ 개발

로이드선급으로부터 기본인증 획득... 관련 비용 30% 절감
“첨단기술 지속 개발해 자율운항 시대 주도권 확보할 것”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1-25 15:00

한국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선박 플랫폼 이미지. 사진=현대중공업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선박 플랫폼 이미지.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에서 조선 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한국조선해양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선박에 접목해 차세대 선박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디지털트윈 기술은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에 동일한 제품을 컴퓨터 현실 속에 만들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하는 시스템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자체 개발한 ‘LNG운반선 가상시운전 솔루션’에 대해 기본승인(AIP)를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사진=현대중공업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조선해양은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자체 개발한 ‘LNG운반선 가상시운전 솔루션’에 대해 기본승인(AIP)를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한국조선해양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의 가상시운전 솔루션’이 영국 로이드(LR) 선급으로부터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선급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합성을 인증해 주는 업체다. 이에 따라 한국조선해양 기술이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기본승인을 획득했다는 사실은 기본설계에서 기술적인 측면이 인정을 받았다는 얘기다.

이 솔루션은 한국조선해양의 디지털트윈 선박 플랫폼(HiDTS)을 이용한 가상의 사이버 공간에서 실제 선박의 해상 시운전 상황과 동일한 환경을 구현해 LNG운반선의 이중연료엔진, 연료공급시스템, 전력‧제어시스템 등 핵심 설비 성능을 검증할 수 있다.

특히 실제 시운전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극한의 조건에서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고 해상에서 이뤄지는 시운전 기간을 줄여 비용도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일반적으로 LNG운반선은 해상·가스 시운전에 한 달 동안 약 100여 명이 투입돼 운항 안정성과 가스 적재, 하역, 탱크 냉각 등을 평가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017년 시뮬레이션 검증시설(HILS)을 마련해 디지털트윈 기술을 엔진 등 기자재 검증에 적용했다. 이에 따라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을 통해 디지털트윈 기술을 선박시스템 전체로 확대 적용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가상시운전 솔루션 개발을 시작으로 추후 자산관리, 에너지 최적화, 위험 예측 등 디지털트윈 솔루션도 순차적으로 개발해 자율운항 기반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솔루션은 디지털트윈 기술을 단일 기자재가 아닌 선박 전반 시스템에 적용한 세계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선박용 첨단기술을 지속 개발해 자율운항 시대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