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미 ‘서훈·설리번’, 한반도 관련 첫 통화…“한미동맹 굳건함 재확인”

민철 기자

기사입력 : 2021-01-23 12:25

서훈 국가안보실장[자료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훈 국가안보실장[자료사진=뉴시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처음으로 통화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23일 강민석 대변인 명의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서 실장이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40분 간 설리번 보좌관과 상견례를 겸한 첫 유선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양측은 우리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인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했다”며 “동일 지향점을 향해 같이 나아가는 동맹으로서 한반도, 역내 문제뿐만 아니라 코로나19·경제회복·기후변화·사이버 등 글로벌 이슈에서도 함께 적극 협력해 나가는 것이 긴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한미동맹은 인도·태평양 지역 내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linchpin)이자 미국과 민주주의, 법치 등의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이라며 “미국 측은 향후 한국과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양측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한반도 비핵화·평화 정착 목표 달성을 위해 한·미가 공동으로 협의하고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조속한 시일 내 한미 양국 정상 간 소통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NSC를 포함한 각급에서 긴밀히 수시로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