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북한의 극초음속무기 등 신무개발...한국군 대응책은 있나?

지난해 선보인 ICBM 실전배치, 다탄두 개발 주력 예상할 듯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21-01-23 12:15

북한이 앞으로 5년 동안 극초음속미사일, 핵잠수함, 스텔스 드론(무인기), 군사위성 등 신형 무기에 대한 개발에 전념할 것이라는 미국의 군사 전문 매체의 지적이 나왔다. 북한 김정은은 최근 폐막한 제 8차 노동당 대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핵추진 잠수함·극초음속 무기 등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고 공개했다. 한국 국방부는 2021년부터 5년간 연평균 6.1%의 증가율을 유지하면서 모두 300조7000억 원을 국방비로 지출해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등 미사일 확충, 경항공모함과 핵추진 잠수함 건조, 소형 감시위성 발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북한의 핵 무기에 재래식 무기로 대응하려는 한국 국방부의 계획에는 한계가 있다.

북한이 지난 14일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노동장 제 8차 대회 기념 열병식에서 '북극성-5'ㅅ이라고 적힌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실은 차량이 지나가고 있다.사진=조선중앙통신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이 지난 14일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노동장 제 8차 대회 기념 열병식에서 '북극성-5'ㅅ이라고 적힌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실은 차량이 지나가고 있다.사진=조선중앙통신

23일 미국의 자유시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국의 군사 전문 매체 '밀리터리 워치 매거진(Military Watch Magazine.이하 밀리터리워치)'은 최근 '북한 5개년 군사력 혁신 계획: 극초음속, 핵잭수함, 스텔스 드론 등'이라는 분석기사에서 "북한이 앞으로 5년 동안 군사역량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지 그 계획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밀리터리 워치는 북한이 지난해 10월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선보인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실전 배치할 것이며 '다탄두개별목표재돌입체(MIRV)'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MIRV는 요격하기가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미국 본토를 겨냥한 공격이 가능하게 된다고 밀리터리워치는 분석했다.

밀리터리워치는 북한이 핵추진 잠수함을 개발하면,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인 북극성을 탑재해 미국을 위협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아울러 북한이 2016년부터 미사일 뿐만 아니라 전투기, 방공시스템과 드론(무인기) 등과 관련해서도 신기술을 개발하고 현대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북한이 소형 인공위성을 지구의 저궤도에 진입시키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서, 북한이 아직 군사용 위성이 없지만 군사정찰위성을 개발해 운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밀리터리워치는 북한이 미사일과 군사정찰위성, 스텔스 드론 기술들을 개발하기 위해 이란과 긴밀히 협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해리 카지아니스(Harry Kazianis) 국가이익센터 선임국장은 22일(현지식각) RFA에 "북한의 무기 개발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는 없지만, 북한이 다른 국가의 무기 설계를 훔치거나 복제하는 등 역설계할 수 있는 기술은 보유하고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북한은 이미 중국과 러시아가 가지고 있는 극초음속 미사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ICBM을 예로 들었다.

로버트 매닝 미국 아틀란틱카운슬 선임연구원도 RFA에 "북한이 개발하려는 스텔스 드론, 극초음속미사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의 고체 연료 등 신형 무기는 반격용(second strike) 무기의 성격이 강하다"면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고 선제타격을 받더라도 방어하려는 의도를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