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민주당, 금융권에 부동산 투자 신중 당부

백상일 기자

기사입력 : 2021-01-22 13:53

22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K뉴딜 지원 방안’ 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22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K뉴딜 지원 방안’ 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금융권에 부동산 투자에 신중할 것을 당부했다.

2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인 김진표 의원 등 여당 인사와 5대 금융그룹 회장, 금융권협회장들은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K뉴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최근 시중 유동성이 풍부한 상황에서 국내외 자금이 상업용 부동산에 몰리면서 과열된 측면이 있다”며 “향후 가격 하락시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금융권도 오피스 빌딩에 대한 대출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의견을 함께 했으며 필요하다면 금융회사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통해 부동산금융에 대한 위험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이날 회의는 K-뉴딜 지원방안이 주요 의제로 논의됐다.

금융권은 지난해 5대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약 70조 원 규모의 대출·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K-뉴딜 금융지원 계획을 마련했다.
금융그룹의 K-뉴딜 금융지원 주요 내용을 보면 신한금융은 스마트시티·스마트그리드 산단·신재생에너지, KB금융은 그린스마트 스쿨·SOC디지털화·그린 리모델링·그린에너지·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NH농협금융은 신재생에너지·농촌 태양광 사업·농어촌 디지털 취약계층 지원 등, 하나금융은 스마트 산단·5G 설비투자 및 데이터센터·스마트 도시·물류체계 조성 지원 등, 우리금융은 DNA(Data·Network·AI)생태계 활성화·SOC 디지털화·비대면산업·그린에너지 등에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4일 뉴딜투자 가이드라인로 마련되면서 금융권에서도 구체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본격대출, 투자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효율적인 금융지원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파일럿 사업 도입 등 명확한 사업 발굴이 선결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부에서 뉴딜 사업의 위험을 일정부분 부담해 리스크를 줄이고, 세제혜택, 자기자본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민간자금이 보다 활발히 투자되는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권의 뉴딜 사업 지원 의지가 충분한 만큼 앞으로 뉴딜 사업이 점차 구체화 되면서 금융권의 적극 금융지원과 결합해 체감할 수 있는 K-뉴딜 성과를 빠르게 창출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회의는 더불어민주당에서 김진표 의원, 윤관석 정무위원장, 유동수 의원, 김병욱 의원, 홍성국 의원이 참석했으며 금융권 신한·KB·우리·농협금융지주 회장과 하나은행장, 금융협회에서 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 협회장이 참석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정책국장이 참여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