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재용, 옥중서도 "삼성 준법위 역할 다해달라" 강조

준법감시위원회 정례회의 앞두고 당부…이재용 부회장 '2년 6개월' 징역에 국민 절반 "지나치다"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1-01-21 08:59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 선거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 선거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구속 수감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1일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법위)를 계속해서 지원하겠다는 '옥중 메시지'를 밝혔다.

이 부회장 변호인단은 이날 "이 부회장이 준법위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위원장과 위원들께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했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 "구속 수감돼도 준법위 활동 계속 지원해 기업 투명성 극대화" 강조


18일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에서 2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중인 이 부회장이 구속 후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해 준법위는 이날 오전 9시30분 올해 첫 정기회의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사옥 준법위 사무실에서 갖는다.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18일 준법위의 실효성 기준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렵고 앞으로 발생 가능한 새로운 행동을 선제적으로 감시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 부회장 양형에 준법위 활동을 참고하지 않고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이 부회장은 이에 따라 18일 선고 직후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이 부회장 구속과 재판부의 부정적 판단에 따라 일각에선 준법위를 지속할 명분이 약해진 게 아니냐는 평가가 나왔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이 구속후 준법위 첫 회의를 앞두고 준법위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혀 위원회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5월 대국민 사과 자리에서 "준법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이며 준법이 삼성의 문화로 확고하게 뿌리내리도록 하겠다"며 "재판이 끝나더라도 준법위는 독립적인 위치에서 계속 활동할 것이고 활동이 중단없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 절반 "이 부회장 2년 6개월 징역 너무 지나치다"


한편 우리나라 국민 가운데 절반 가량이 이 부회장에 대한 2년6개월 재판부의 실형 판결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9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조사한 결과 이 부회장에 대해 1심의 징역 5년보다는 감형한 징역 2년 6개월 실형을 선고한 법원의 판결에 대해 46.0%가 '과하다'는 응답을 내놨다.

반대로 이 부회장에 대한 판결이 '가볍다'는 응답은 과하다의 응답에 절반 수준인 24.9%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7.5%, '적당하다'는 21.7%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에선 과하다 응답이 각각 60%와 55.9%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인천·경기 지역도 51.7%였다. 반면 광주·전라에서는 과하다는 응답이 13%에 그쳤다. 이 지역에선 가볍다와 적당하다의 응답은 각각 35.2%, 36.2%로 집계됐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