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욕증시] 다우지수 막판 휘청, 청문회 발언 재닛 옐런 효과 3가지 불안감

① 법인세 세금 증세 ② 미중 무역전쟁 ③ 환율조작 공격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1-01-20 07:17

재닛 옐런 재무장관 내정자가  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재닛 옐런 재무장관 내정자가 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국 뉴욕증시에서 다우지수가 막판에 조금 밀렸다. 부양책이라는 재닛 옐런 효과가 세금 증세와 미중 무역전쟁 그리고 환율 전쟁 등이 서로 혼재 하면서 시장에 혼선을 주고 있다.

바이든 정부 초대 재무장관 내정자인 재닛 옐런 전 연준 의장은 19(현지시간) '달러 약세'를 추구하지 않겠다며 외국의 환율조작에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옐런 지명자는 이날 상원 금융위원회의 인준 청문회에서 "미국은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약달러를 인위적으로 추구하지 않으며, 다른 나라가 그렇게 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도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옐런 지명자는 특히 "본인은 시장이 결정하는 환율을 신봉한다"면서 "미국 달러화와 다른 나라 통화의 가치는 시장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옐런은 이어 "외국 정부가 무역에서 우위를 얻기 위해 통화 가치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려는 모든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상업적 우위를 얻기 위한 고의적인 환율 타겟팅은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뉴욕증시에서는 이대목과 관련하여 중국 한국 등의 환율 조작 의혹에 공격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보고있다.

옐런 지명자는 또 중국을 "끔찍한 인권침해"의 책임을 진 나라로 지목하면서 맹공을 퍼붓기도 했다. 불법 보조금과 덤핑, 지식재산권 도둑질, 무역장벽 등을 동원해 "미국의 기업들을 약화시키고 있다면서 중국의 불공정하고 불법적인 관행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옐런 지명자는 바이든 정부가 법인세율 인상을 추진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법인세가 다소 높아지더라도 미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트럼프 감세'를 전면 폐지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최고 소득층과 대기업에 혜택을 주는 2017년 감세법안의 일부를 폐지하기를 원한다"고 전했다. 그 시기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한 이후가 될 것이라고 옐런 지명자는 덧붙였다. 증세를 공식화 한 것이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116.26포인트(0.38%) 상승한 30,930.5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30.66포인트(0.81%) 오른 3,798.91에, 그리고 기술주의 나스닥 지수는 198.68포인트(1.53%) 상승한 13,197.18에 장을 마감했다. 옐런 지명자가 상원 금융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 적극적인 재정 지출을 통한 경기 부양 의지를 재천명하면서 위험자산 전반에 대한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옐런 지명자는 지금은 재정 적자를 걱정하기보다 경제 회복을 위해 대범하게 부양에 나서야 할 때라는 견해를 확인했다. 그는 특히 부양책을 부족하게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재정에도 더 부정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골드만삭스는 지난해 4분기에 45억1천만 달러의 순익을 기록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매출이 시장 예상에 못 미쳤다.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4.52% 하락한 23.24를 기록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