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바이든 취임 D-2… 트럼프 백악관 리얼리티 쇼는 끝났다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1-01-19 07:16

트럼프 반대 시위자가 17일(현지 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해리스 버그에있는 펜실베이니아 주 의사당 밖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묘사 한 골판지 컷 아웃을 뽑고 있다.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반대 시위자가 17일(현지 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해리스 버그에있는 펜실베이니아 주 의사당 밖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묘사 한 골판지 컷 아웃을 뽑고 있다.사진=로이터
조 바이든 미국 차기 대통령의 취임을 이틀 앞둔 18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이 ‘트럼프의 백악관 리얼리티 쇼는 끝났다’며 화보를 냈다.

로이터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년 넘게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매일, 때로는 시간마다 트위터로 공유함으로써 정치적 기반을 구축하고 뉴스를 완전히 지배하는 일종의 편재성을 창출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는 이전 미국 대통령이 한 적이 없는 카메라에 눈을 돌리고 드라마에 대한 감각, 터무니없는 사람에 대한 본능으로 리얼리티 쇼의 스타가 되었다.

그의 지지자들은 그것을 좋아했고, 반대자들은 그것을 싫어했다. 그런데도 거의 모든 사람이 이를 시청했고, 미국 국민과 전 세계가 지켜보고 소비되었다.

쇼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미국에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했다. 트럼프는 전염병의 확산을 막는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트럼프 행정부 아래서 미국의 인종적·정치적 분열은 확대되었고 이주 아동은 부모와 떨어져야 했다.
트럼프는 자신의 말과 백악관의 힘을 사용하여 정치적 기반에 다졌고, 현재 중단된 트위터 피드를 통해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유지했다.

그는 해외여행 중에 세계 지도자들을 위협하고 짜증을 냈다. 글로벌 동맹에서 재정적 부담을 짊어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동맹국과의 관계를 복잡하게 만들었다.

트럼프는 그의 모든 것을 지지자들에게 바쳤다. 그는 정기적인 집회에서 지지자들의 열정을 끌어냈고, 그의 비전통적인 스타일에 대한 찬사와 열정에서 에너지를 끌어냈다.

선거 사기에 대한 거짓 주장을 믿었던 트럼프 지지자들이 지난 6일 국회 의사당에서 폭동을 일으킴에 따라 치명적인 봉기를 촉발한 두 번째 탄핵의 유산은 실제 또는 알려진 모든 업적마저 지워버렸다.

수요일에 트럼프는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서 백악관을 떠나 마린 원 헬리콥터를 타고 앤드류스 공군기지로 가는 마지막 비행을 하게된다. 그곳에서 플로리다로 가기 위해 에어 포스 원에 탑승하게 된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