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유한양행, 국산 31호 신약 '렉라자' 허가

폐암 치료제로 3년 만의 토종 신약 탄생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21-01-18 16:47

유한양행의 '렉라자'가 국산 31호 신약으로 허가를 받았다. 사진=유한양행이미지 확대보기
유한양행의 '렉라자'가 국산 31호 신약으로 허가를 받았다. 사진=유한양행
국내 31호 신약이자 유한양행의 두 번째 신약이 탄생했다.

유한양행은 지난 18일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았다고 밝혔다.
3세대 표적 치료제인 렉라자는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이하 EGFR)인 T790M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다. 유한양행은 2015년 전임상 직전 단계에서 렉라자를 도입해 물질 최적화와 공정 개발, 전임상과 임상시험을 거쳐 상용화를 준비해왔다.

렉라자는 EGFR 돌연변이에 대한 선택성이 높고 강력한 항종양 활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부작용 가능성이 낮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뇌혈관장벽(BBB)를 통과해 뇌전이 환자에서도 높은 효과를 보이며 경구제로 매일 일정한 시간에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다.

이번 허가로 렉라자는 1, 2세대 EGFR 표적치료제에 내성이 생긴 T790M 돌연변이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치료에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이로써 유한양행은 지난 2005년 9월 승인받은 '레바넥스(성분명 레바프라잔)' 이후 두 번째 신약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렉라자는 지난 2018년 7월 HK이노엔(옛 CJ헬스케어)의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정(성분명 테고프라잔)'이 국산 신약 30호로 허가를 받은 후 3년 만에 토종 신약의 명맥을 잇는 의약품이 됐다.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는 "렉라자는 유한양행의 신약개발 역량과 국내 연구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탄생한 혁신 신약이자 개발 단계부터 뜨거운 관심과 긍정적인 의학적 평가를 받아온 국산 신약이다. 이번 허가로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