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현대건설, AI건축자동설계 스타트업에 투자...스마트건축 '잰걸음'

아파트 배치설계 특화업체 텐일레븐 지분 6% 매입...솔루션 공동개발, 디에이치·힐스테이트에 적용

박선하 기자

기사입력 : 2021-01-11 14:32

현대건설이 지분 투자한 스마트건축기술 스타트업 ㈜텐일레븐의 AI기반 공동주택 3D 자동설계 시스템을 활용한 아파트 배치 설계 조감도. 사진=현대건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건설이 지분 투자한 스마트건축기술 스타트업 ㈜텐일레븐의 AI기반 공동주택 3D 자동설계 시스템을 활용한 아파트 배치 설계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스마트 건설기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3D설계 솔루션 전문 창업기업인 ㈜텐일레븐에 지분 투자한다.

현대건설은 11일 텐일레븐 전체 지분의 6%에 투자하고, 두 회사가 ‘AI기반 공동주택 3D 자동설계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공동주택 설계와 영업 부문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4년 설립된 텐일레븐은 사업지의 지형, 조망, 건축 법규 등을 분석해 최적의 공동주택 배치설계안을 도출하는 AI 건축자동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텐일레븐에 지분 투자는 현대건설이 지난해 10월 발표한 ‘2025 전략’의 하나로, 건설 관련 스타트업 투자를 통한 중장기 경쟁력 제고와 신사업 추진을 목표로 추진됐다.

현대건설은 텐일레븐과 협업한 기술개발 성과를 자사 공동주택 브랜드 ‘디에이치’와 ‘힐스테이트’의 수주·영업에 적극 활용하고, 아파트 단지 내 태양광발전의 최적 배치 등 친환경 건축물 설계 기술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주택자재와 부품을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모듈러 주택 분야에도 텐일레븐의 3D 자동설계 솔루션을 적극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박선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unha@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