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美 전기차 스타트업 루시드, 사우디에 전기차 공장 지을 듯

루시드 주주인 사우디 국부펀드 PIF가 자금 지원

이혜영 기자

기사입력 : 2021-01-08 15:33

루시드모터스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전기차 ‘루시드 에어’. 사진=루시드이미지 확대보기
루시드모터스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전기차 ‘루시드 에어’. 사진=루시드
테슬라의 주요한 경쟁업체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루시드모터스가 사우디아라비아에 전기차 조립공장을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7일(이하 현지시간) 아랍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루시드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PIF로부터 투자를 받은 바 있는 업체로 루시드는 제2도시 제다 인근에 전기차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방안을 놓고 PIF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아랍뉴스는 이 과정을 잘 아는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 “양측은 PIF의 자금으로 제다 북쪽의 킹압둘라경제도시에 전기차 조립공장을 신축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면서 “논의가 많이 진전됐으나 변경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보도했다.

양측은 킹압둘러경제도시와 아울러 사우디 정부가 계획 중인 사우디 동부의 미래형 신도시 네옴도 루시드의 전기차 공장 부지로 고려 중이라며 블룸버그는 이같이 전했다.

아랍뉴스는 “루시드의 이같은 움직임은 석유산업 위주 경제구조에서 탈피해 중동지역의 전기차 중심지로 도약하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행보다 맞물린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며 이같이 전했다.

루시드는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짓고 있는 전기차 조립공장 1단계 공사를 지난해 마친 상태로 사우디 공장 건립이 확정될 경우 루시드의 두 번째 조립공장이 될 전망이다.

이혜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