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인도네시아, LG 에너지솔루션과 98억 달러(10.6조원) 규모 전기차 배터리 MOU 체결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21-01-04 13:31


인도네시아와 LG그룹이 98억 달러(약 10조 5938억 원) 규모의 전기차(EV) 배터리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이는 인도네시아가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과 수출 허브가 되려는 야심찬 계획의 하나로 평가된다.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주 소로아코의 니켈 제련소.사진=야후파이낸스이미지 확대보기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주 소로아코의 니켈 제련소.사진=야후파이낸스
4일 야후파이낸스와 광산업 전문매체 마이닝닷컴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투자청(Investment Coordinating Board)은 인도네시아 정부와 LG 에너지솔루션사가 전기차 공급망 전반에 걸친 98억 달러 규모의 EV 배터리 투자 MOU를 지난달 18일 체결했다고 같은달 30일 발표했다.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생사과 수출을 위한 세계 중심지가 되기 위해 인도네시아에 풍부한 니켈광 국내가공을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니켈은 삼성SDI·LG화학·SK이노베이션 등 한국 배터리 3사가 전기차용으로 생산하는 NCM(니켈·코발트·망간) 삼원계 배터리 양극재의 핵심 원료다. 니켈은 배터리 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양극재에서 니켈 함량을 높이면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다. 한 번 충전으로 더 멀리 가는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니켈 함량을 높여야 한다. 반면, 니켈은 화학적 활성도가 강해 함량이 높아지면 폭발 위험이 커진다.

인도네시아는 앞서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전기차 공급 사슬에 대한 투자를 논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발릴 라하달리아(Bahlil Lahadalia) 인도네시아 투자청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EV 배터리 생산에 사용되는 니켈광석의 최소 70%가 인도네시아에서 가공된다.

발릴 청장은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까지 통합된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면서 "이로써 인도네시아는 채굴에서 전기차용 리튬 배터리 생산에 이르는 전과정을 통합한 세계 첫 번째 국가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산과 제련소, 전구체와 양극재, 자동차에서 재활용 시설이 인도네시아애 건립될 것이라면서 북부 말루쿠와 중부 자바에 시설이 들어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발릴 청장은 "LG는 시장과 기술을 가졌고 우리는 원재료를 갖고 있는 만큼 둘을 합치면 투자는 우리를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플레이어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