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텐센트 게임, 수익 분배 합의 못해 화웨이 웹스토어에서 삭제 후 복원

김수아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1-01-02 00:39

화웨이가 수수료 문제로 앱스토어에서 텐센트 게임을 1일(현지시간) 내렸다가 이후 복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화웨이가 수수료 문제로 앱스토어에서 텐센트 게임을 1일(현지시간) 내렸다가 이후 복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로이터
수익 공유를 둘러싼 분쟁으로 화웨이는 자사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텐센트홀딩스의 온라인게임을 모두 제거한 뒤 다시 복구했다고 로이터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을 두고 중국 대기업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날 화웨이는 "텐센트가 일방적으로 양사간 협력 방식을 크게 바꿨고, 이에 자사 법무팀의 검토에 따라 텐센트의 게임을 내렸다"고 공지했다. 텐센트가 협력 방식을 정확히 어떻게 바꾸었는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텐센트는 같은날 "가능한 빨리 화웨이 앱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시 서비스하기 위해 적극 소통하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화웨이는 중국 내 최대 스마트폰 제조기업으로 자국 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41.4%에 달한다. 중국 내 스마트폰 대부분이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지만 안드로이드의 앱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는 쓸 수 없다. 대신 화웨이 등 중국 본토 스마트폰기업이 만든 플랫폼을 통해 앱을 내려받아야 한다.

게임 수익배분을 놓고 양사의 이견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블룸버그통신에 "화웨이는 앱스토어 게임 판매 수익의 50%를 수수료 격으로 받고자 한다"며 "텐센트가 이에 응하지 않으면서 양사가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앞서도 여러 게임 개발사들이 화웨이의 수익체계 요구에 반발 움직임을 보였다"며 "상하이 기반 게임 개발업체 미호요도 자사 히트 게임을 화웨이 앱스토어에 올리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수아 해외통신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