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모더나 “4000만 회분 백신 5월부터 한국에 공급”

2000만명에게 백신 제공할 수 있는 물량 갖춰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1-01 13:51

미국 제약사 모더나는 올해 5월부터 한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4000만회 접종분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31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사진=모더나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제약사 모더나는 올해 5월부터 한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4000만회 접종분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31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사진=모더나 홈페이지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한국 정부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을 계약했다고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밝혔다.

모더나(moderna)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에 최대한 빨리 백신을 제공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4000만 회분을 오는 5월부터 한국에 공급하기로 계약을 마쳤다”고 발표했다.
또 “모더나 백신은 아직 한국에서 사용 승인이 되지 않았으며, 자사는 한국에 백신을 배포하기 전 필요한 승인을 완료하기 위해 규제 당국과 협력하겠다”고 했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자사의 코로나19 백신을 한국에 도입하기 위해 협력한 한국 정부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번 공급 협정이 모더나와 한국 사이의 장기적인 협력을 구축하기 위한 주요한 단계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한국 정부 관리들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가고, 한국에서 모더나의 과학적·임상적 입지가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모더나 백신은 2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4000만 회분은 2000만 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모더나는 지난 29일 “모더나는 한국에 4000만회, 혹은 그 이상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잠재적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한국 정부와 논의를 확인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스테파네 반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와 영상 통화를 하고 기존에 협상 중이던 1000만명분에 1000만명분을 더한 2000만명분 공급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국내에서는, 정부와 모더나의 공식 발표가 차이가 있어 명확한 사실인지 판단하기 쉽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다만 ‘논의를 확인했다’ 같은 문구가 이례적인 것은 아니라는 게 일반적인 해석이다.

백신 효능에 대한 다른 결과가 나올 경우를 대비해, 기업의 책임 부담을 피하려는 장치로, 기업의 보도자료에 흔히 등장한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