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새해 여행업계] 코로나 최악 터널 끝… '차별화 프로'로 재도약 꿈꾼다

코로나19로 2021년에도 여행 불투명한 상황
기업별 생존 위한 행보에 백신으로 기대감 높여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21-01-01 08:00

여행업계는 2021년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백신 보급으로 조금씩 희망을 찾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여행업계는 2021년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백신 보급으로 조금씩 희망을 찾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2020년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는 2021년에도 초불황의 늪에서 '고난의 행군'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과 업계 내 생존을 위한 움직임으로 조금씩 희망이 보이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여행업계는 지난 1년간 역대 최악의 위기에서 헤어나오지 못했다. 코로나19로 고사 위기에 빠지며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 여행)는 물론 인바운드(외국인의 방한 관광)와 인트라바운드(내국인의 국내 여행)까지 초토화 됐다.
전체 출입국자 규모가 2019년보다 96% 정도 감소했고 문화체육관광부 집계 결과 10월까지의 여행업계 직접 피해 추산액은 약 10조 원에 이른다. 특히 여행사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무급휴직과 희망퇴직을 실시해야만 했고 여행사와 숙박업소의 폐업도 속출했다.

이런 어려움은 2021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세계 여러 국가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우리나라는 내년 2분기 이후 접종이 가능하고 전 세계에서 집단 면역이 형성되기까지는 더 긴 시간이 필요해 이전처럼 여행이 자유로워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일부 국가 간에 논의 됐던 '트래블버블(우수 방역국가 간 14일 자가격리 면제 또는 단축)'도 최근 코로나19 재유행으로 당장 실시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국내 확진자도 꾸준히 나오면서 국내 겨울 여행도 잠잠한 상황이다.

그러나 여행업계에도 희망이 찾아올 가능성이 존재한다. 먼저 문화체육관광부는 어려움을 겪는 관광업체를 위해 2021년 관광기금을 활용, 총 6940억 원 규모의 직·간접 금융(신규융자 5940억 원, 상환유예 1000억 원)을 지원한다. 그중 70%(4200억 원) 정도를 선제적으로 시중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여행업계도 생존을 위한 고민이 깊어지며 서서히 움직이고 있다. 업계 전반적으로 위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단독 여행 상품 등을 속속 선보이고 있고 비대면 기반의 서비스 확대에도 나섰다. 하나투어, 참좋은여행 등과 같이 사전 판매 등 다양한 마케팅이 등장하고 있고 OTA(온라인 여행사) 등은 차별화 프로그램을 꾸준히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백신 접종 후 집단면역이 형성되면 보복소비로 여행 소비가 회복될 수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자료를 보면 코로나19 종식 후 가장 하고 싶은 여가활동으로 '여행(69.6%)'이 꼽혔다. 1년 넘게 제한되면서 억제된 여행 욕구가 코로나 종식과 함께 분출될 수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 1년간 여행업계는 다른 업계보다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하며 고사 위기에 빠졌다. 그러나 백신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여행 재와 함께 여행 소비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