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카드, '제1회 데이터 분석 공모전' 언택트 시상식 개최

이보라 기자

기사입력 : 2020-12-30 10:02

강병주 삼성카드 전무(오른쪽), 안기홍 전무(왼쪽)가 '제1회 삼성카드 데이터 분석 공모전' 수상자들과 함께 언택트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삼성카드이미지 확대보기
강병주 삼성카드 전무(오른쪽), 안기홍 전무(왼쪽)가 '제1회 삼성카드 데이터 분석 공모전' 수상자들과 함께 언택트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삼성카드
삼성카드는 29일 서울 중구 삼성본관빌딩에서 '제1회 삼성카드 데이터 분석 공모전' 시상식을 언택트로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외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에게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운 카드사 데이터 분석 기회를 제공해 데이터 분석의 저변을 확대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시행됐다.
총 245개 참가팀들은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삼성카드가 제공한 샘플과 가공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라인 가맹점 방문 고객 예측 알고리즘 개발', '펜데믹 시대를 극복할 마케팅 전략' 중 선택한 주제에 대해 결과물을 제출했다.

삼성카드는 ▲데이터 활용능력 ▲알고리즘 모델 적정성·확장성 ▲사업 적정성 ▲논리성 ▲독창성 등을 기준으로 1·2차 심사, 최종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거쳐 최종 9개의 수상팀을 선정했다.

수상팀에게는 총 2000만 원 상당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됐다.

'온라인 가맹점 방문 고객 예측 알고리즘' 부문 1위를 수상한 Team YBIGTA는 여러 트리계열 알고리즘 결과의 확률값을 결합하는 접근 방법으로 모델을 구축했다.
해당 모델을 활용할 경우 가맹점 방문 고객 예측 성능 향상이 기대되며,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 이 팀은 차별화 된 모델 튜닝 기법과 기술적 답변 등으로 호평을 받았다.

'펜데믹 시대를 극복할 마케팅 전략' 부문 1위를 수상한 호모마케터스팀은 '포스트 코로나, 새로운 소비를 주도할 마케팅 전략'이라는 주제로 언택트 특화상품, 오팔세대(경제력을 갖춘 5060세대) 마케팅, 앱카드 활성화 방안 등을 제안했다. 이 팀은 데이터에서 도출한 주요 현상 분석과 외부 데이터를 적절히 활용하는 논리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우수한 내용들은 일부 보완해 추후 현업에 활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모전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