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우리나라 2030 여행객, '상품 검색'과 '이동' 시간 최소화가 중요

익스피디아, '자신만의 여행을 즐기는 법' 설문조사 진행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20-12-29 21:52

우리나라 2030 여행객은 여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상품 검색과 이동 시간 최소화를 중요하게 여긴다. 사진=익스피디아이미지 확대보기
우리나라 2030 여행객은 여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상품 검색과 이동 시간 최소화를 중요하게 여긴다. 사진=익스피디아
우리나라 2030 여행객은 여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상품 검색과 여행지까지의 이동 시간 최소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익스피디아는 최근 우리나라 2030 여행객 200명을 대상으로 '자신만의 여행을 즐기는 법'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이들은 최저가 검색으로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상품을 검색하는 시간, 여행지까지의 이동 시간 등을 최소화 하는 데 집중하는 등 금전적 가치보다 여행에 들이는 시간적, 심리적 기회비용을 더 가치 있게 생각하는 양상을 보였다.

실제로 여행에 익숙한 2030은 검색 필터를 적극 활용(65.5%)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하는 조건의 숙소만 선별해 짧은 시간 내 최적의 숙소를 찾아내기 위함이다. 이들은 검색 시 일정, 장소, 인원 수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것 외에 숙소 등급, 가격대, 고객 평점 등 키워드 필터를 적극 이용해 결과 페이지 검색 목록을 최소화 하고 각 상품을 꼼꼼히 살폈다.

여기에 여러 사이트를 비교해 최저가를 찾는 대신 자신의 요구에 맞는 예약 사이트 두 곳을 주로 사용해 멤버십 혜택을 활용(42.5%)하고 있다. 실제 응답자 2명 중 1명(51.5%)은 꾸준한 이용을 바탕으로 일반 등급 이상의 멤버십을 유지하는 여행사나 호텔 또는 항공사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등 여행에 있어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는 이들이 늘면서 비용보다는 여행 취소 여부에 대한 심리적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모습도 생겼다. 10명 중 6명은 환불이 불가한 최저가 상품을 선택(41%)하는 대신 비용이 더 들더라도 환불 가능한 상품(59%)을 선호했다. 응답자의 14%는 여행 전날까지 100% 환불 가능한 상품이 있다면 최저가 대비 20% 높은 비용이라도 지불하겠다고 답했다.
2030 여행객은 객실 환불 가능 여부와 함께 숙박시설의 위생과 청결 등의 요소도 중요하게 평가했다. 응답자들은 예약 시 숙박시설의 노후 수준이나 신축 여부(48.5%)를 확인했으며 실제 이용객 평점(46.5%)과 청결에 대한 후기(40%)를 꼼꼼히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2030이 여행 효율을 높이는 핵심 비법은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는 것이었다. 이들은 숙소 방문 전에 숙박시설 내 부대시설의 운영 시간(51%), 주차 가능 여부와 비용(49.5%) 등을 미리 숙지했다. 4명 중 1명(24%)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체크인 시각을 피해 조금 늦게 도착한다는 팁도 전했다.

여행지까지의 소요 시간과 여행 중 이동 시간을 줄이는 데도 적극적이었다. 과반수(53.5%)는 교통편을 선택할 때 비용보다 이동 시간을 더 중요시했다. 2명 중 1명 이상은 국내 내륙 여행 시 항공편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었으며(55.5%, 제주행 항공편 제외) 교통체증이 예상되는 여행지 또는 일정을 선택지에서 제외(52%)하기도 했다.

익스피디아 관계자는 "최근 여행객들은 금전적 비용 외에도 시간과 상황, 그에 따른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의 기회비용까지 고려한다.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꾸준히 발전시키면서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