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식품칼럼] 맞춤형 식단에 대하여

노봉수 서울여대 명예교수

기사입력 : 2020-12-23 13:47

노봉수 서울여대 명예교수
노봉수 서울여대 명예교수
대학에 다닐 때 비로소 맞춤 양복이란 것을 처음 입어 보았다. 중고시절 교복을 맞추긴 하였으나 그것은 나의 체형대로 라기보다는 대‧중‧소로 나누는 일종의 기성복 스타일이었다. 그러나 요즈음은 많은 신체 정보가 축적되어 다양한 양복들이 만들어져 몇 번만 입어보고 선택하면 맞춤 양복과 별반 차이가 없다. 이처럼 사람에 따라 제품들이 달라져야 하는 경우가 있다. 병의 증세에 따라 약의 처방이 그렇고 가정교사가 수학 능력이 떨어진 자녀를 지도할 때에도 그 사람에 맞게 선택을 하여 각기 다르게 지도한다.

오늘날 맞춤형 형태의 서비스가 다양한 분야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헬스클럽에서도 개인별 맞춤형 트레이닝을 통하여 지도하고 있으며 장내 유익한 균의 종류와 분포에 따라 맞춤형 유산균 제품을 공급하는 비즈니스도 소개되고 있다. 유산균이라고 모든 사람에게 다 좋다기보다는 특별히 자신에게 부족한 유산균을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산균에 따라 면역 활동에 차이를 가져올 수도 있어 맞춤형 장내세균의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실 유산균은 한 가지 장내세균이 많이 있는 것보다 다양한 유산균들이 많이 분포된 것이 더 좋다. 실제로 건강한 사람들의 장내세균 분포에서 밝혀진 바 있다. 이외에도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는 비즈니스가 이미 IT분야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SNS를 통해 우리들이 올리는 글이나 사진 등의 데이터를 취합하여 정리하여 보면 이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고 어떤 음식이나 어떤 의류 또는 어떤 종류의 식당, 심지어 어떤 곳을 여행 가고 싶은지, 이 사람의 취미가 무엇인가까지 알 수 있다. 많은 데이터 정보를 활용해 그 사람에 맞는 광고가 전달되기도 하다. 가히 맞춤형 광고 시대라고 하여도 무방하다.

병원에서 환자의 질병에 따라 식단을 달리하여 제공하는 경우를 본다. 너무 짜게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되는 경우, 단 음식이나 탄수화물의 섭취를 조절해야하는 경우, 기름진 음식의 양을 조절해야하는 경우, 날 것 등의 음식은 가급적 피해야하는 경우 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맞춤형 식단을 짜는 경우를 말한다. 최근에는 환자도 아닌 일반인에게 유전자 검사를 통하여 식단의 패턴을 달리하여 제공하려는 비즈니스가 하나의 사업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에서 인간게놈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하였을 때에는 유전자 맵이 밝혀지면 인간의 모든 질병을 사전에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유전사 검사를 통하여 예측할 수 있는 질병이 30% 이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또 다른 질병의 원인이 장내 세균에 의해 면역세포 활동에 따라 여러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유산균에 대한 관심과 어떻게 좋은 장내 세균을 투입하거나 그 수를 확대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기에 이르렀다.

DNA 분석을 통한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겠다는 전략도 우리들의 식습관을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장내 세균의 패턴도 또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이런 3가지 요소들을 토대로 한 충분한 데이터가 확보되어 신뢰할 수 있는 맞춤형 식단을 소개할 수 있는 시스템이 확립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나만을 위한 좋은 형태의 맞춤형 식단이 제공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알려진 일반적인 식단 패턴에 간단한 정도의 DNA 검사를 가지고 맞춤형 식단이라고까지 표현한다면 이는 소비자를 현혹하는 것이 아닌가 염려되기도 한다. 관계 당국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소비자 또한 맞춤형이라는 표현이 나에게 합당한 표현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상업적인 광고에 현혹되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

노봉수 서울여대 명예교수
사진없는 기자

노봉수 서울여대 명예교수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