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BNK금융그룹 몸집줄이기…대규모 "희망퇴직자 모집"

나이에 따라 임금 32~40개월 차등 지급
코로나19 이후 재취업·창업도 어려워져
은행 점포 수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

이도희 기자

기사입력 : 2020-12-17 08:08

왼쪽부터 부산은행, 경남은행. 사진=BNK금융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부산은행, 경남은행. 사진=BNK금융그룹
BNK금융그룹이 비대면 금융 확대와 코로나19 장기화 추세에 따라 인력·점포 감축에 나섰다. 올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BNK금융은 그룹 차원에서 희망퇴직을 적극 장려한다는 방침이다.

◇나이에 따라 임금 32~40개월 차등 지급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최근 직급과 연령별 희망퇴직 규정을 마련하고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비대면 디지털 금융이 확대돼 몸집을 줄일 수밖에 없다는 게 은행 측 설명이다.

부산은행은 올해 희망퇴직자에 대한 보상을 은행권 상위 수준으로 늘렸다. 임금피크를 앞둔 65년생에게는 32개월 치를, 대리급 이하 직원에게는 28개월 치를, 1966~1970년생에게는 38개월~40개월 치를 각각 특별 퇴직금으로 준다.

하지만 좋은 조건에도 불구하고 희망퇴직 신청자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은행은 2년 전 희망퇴직 때도 36개월 치를 보상으로 했는데 신청자는 20여 명에 그쳤었다.

일반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퇴직은 부산은행의 경우 지난 2018년 이후 처음인데 올해 대상 연령도 크게 낮췄다. 또 일반 직원뿐만 아니라 임원도 감축한다는 목표를 정하고 감원 대상자를 선별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이후 재취업·창업도 어려워져

은행권에선 몇 해 전부터 선제적으로 인력을 감축해 왔다. 은행들은 대부분 중·장년층 비중이 높은 항아리형이기 때문에 신입사원 채용을 위해서도 희망퇴직 등을 단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올해 국내 은행권의 신규 입사자 수는 지난해 대비 30%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조건을 내세운 것은 인원 감축과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희망퇴직 모집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내년에도 경영 환경 악화가 예상되면서 비용 효율화가 불가피하다는게 은행 측 입장이다.

금융권에서는 다른 지방은행도 일부 인력 조정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돼 구조조정 한파가 지속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재취업이나 창업 환경이 더 어려워졌기 때문에 조건이 같으면 나가려는 사람도 줄어들 것"이라며 "일시적 비용이 들더라도 선제적인 체질 개선을 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하다"고 전했다.

◇은행 점포 수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

최근 은행권에서는 대면 거래 대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중심으로 한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됐다.

실제 은행 거래에서 비대면 거래비중은 90%를 넘어섰다. 대면 거래 비중은 올해 상반기엔 1% 밑으로 떨어진 반면 비대면 거래 비중은 꾸준히 상승해 올 상반기 99.24%에 달했다.

이에 따라 직원들을 배치할 수 있는 은행권 영업점 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2015년 7281개였던 국내은행 점포 수(지점·출장소 포함)는 올해 상반기 말 6592개까지 떨어졌다.

로봇이 단순 업무를 대신하고 직원을 없앤 지점이 신설되거나 기존 지점은 통폐합하는 분위기다.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과 네이버 등 빅테크 급성장도 은행권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한 대형은행 임원은 "지금까지는 은행끼리 내부 경쟁을 벌여 왔지만 앞으로는 몸집이 가벼운 다른 주자들과 싸워야 한다"며 "인력·점포 구조조정을 통해 조직을 효율화하지 않으면 뒤처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