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도로공사, 방글라데시에서 잘 나가는 이유 "도로·교량 노하우는 한국 최고"

최대규모 파드마대교 2022년 개통 10년 운영권 수주, 메그나대교도 우선사업권 획득

오은서 기자

기사입력 : 2020-12-17 16:37

한국도로공사가 운영관리 부문을 수주한 방글라데시의 파드마대교가 2022년 7월 준공 예정이다. 사진 출처=사마칼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도로공사가 운영관리 부문을 수주한 방글라데시의 파드마대교가 2022년 7월 준공 예정이다. 사진 출처=사마칼
한국도로공사가 교량 건설의 감리를 맡아 완공 뒤 교량 운영과 관리를 책임지는 방글라데시 파드마 대교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가운데 또다른 교량사업 프로젝트의 수주를 노리고 있다.

17일 도로공사와 방글라데시 뉴스매체 사마칼(Samakal)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중국 건설사가 공사를 시작한 방글라데시교량청(BBA) 발주의 파드마대교 사업은 순조롭게 이뤄져 오는 2022년 7월께 준공 일정을 끝낼 것으로 예상된다.
파드마대교는 총 사업비 3조 원 규모의 방글라데시 최대 토목 프로젝트로 도로공사가 건설현장 감리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총 길이 6.15㎞의 이 대교는 상층부 4차로 도로와 하층부 철도로 지어지는 복층 트러스트 교량이다.

교량 운영과 관리 사업은 방글라데시 교량청의 요청으로 우리나라 국토교통부가 도로공사를 사업자로 공식 추천했고, 도로공사는 지난해 12월 교량청(BBA)과 상호협력 양해각서(MOU)에 이어 올해 정식계약으로 사업권을 따냈다.

사업 수주로 도로공사는 파드마대교 관리영업소를 운영해 요금징수를 비롯해 도로·구조물 유지 보수, 순찰과 재난관리 등 교량 운영과 유지관리에 필요한 종합 업무를 맡아 수행할 예정이다. 다리 완공과 개통과 함께 향후 10년간 운영·관리 수입으로 약 1000억 원이 기대된다.
도로공사의 방글라데시 교량사업 참여는 파드마에 이어 '제 2의 파드마대교'로 불리는 메그나대교(Meghna Bridge) 건설 참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2일 방글라데시 정부와 온라인 화상회의로 양국간 인프라 개발 공동협의체를 열어 메그나대교 건설 개발에 한국의 우선사업권을 보장받았다.

메그나대교 프로젝트는 수도 다카의 메그나 강을 연결하는 총 24㎞ 길이의 교량을 세우는 사업이다. 한국의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의 민관합작투자사업(PPP) 지원 아래 대우건설·현대건설·도로공사 컨소시엄이 우선사업권을 맡아 교량 타당성 조사와 사업 개발을 벌일 계획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의 고속도로 등 건설과 운영 경험을 토대로 방글라데시 교통 인프라 사업 추진과 함께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 정부의 해외건설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