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화솔루션, 강원도 평창에서 290t 그린수소 생산한다

강원도·가스기술공사와 300억원 투자…평창에 그린수소 생산단지 조성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0-12-03 15:31

한화솔루션·강원도·한국가스기술공사는 3일 ‘강원도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한화솔루션이미지 확대보기
한화솔루션·강원도·한국가스기술공사는 3일 ‘강원도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강원도·한국가스기술공사와 '강원도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수소 생산 단지는 평창군 대관령면에 1488㎡(약 450평) 규모 부지로 조성된다. 투자비는 300억원이다. 이번 협약으로 연간 290톤의 그린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전해 시설과 수소 충전소를 구축한다는 게 한화솔루션측 설명이다. 남는 전기를 활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방식을 활용해 이산화탄소는 배출하지 않는다.
한화솔루션이 생산하는 수소는 강원도 내 수소충전소를 통해 수소 버스, 수소 승용차 등을 충전하는 데에 쓰인다. 수소 290t은 현대자동차 수소 전기차 넥쏘 기준으로 하루 130대를 1년간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수소단지는 2022년 하반기 상업 운전을 목표로 조성되고 향후 15년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민·관이 협력하는 모델이다. 강원도가 부지와 풍력 발전 전력을 제공한다. 생산시설 구축 총괄과 시설유지 보수는 한국가스기술공사가 맡는다. 한화솔루션은 수소 생산시설 구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구영 한화솔루션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재생 에너지 기반의 그린 수소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고 강원도 지역 경제와 국내 수소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