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S&P "추가 경기 부양안 없으면 美 이중침체"

김미혜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0-12-03 05:54

S&P글로벌은 추가 경기부양안이 나오지 않으면 미국 경제가 더블딥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S&P글로벌은 추가 경기부양안이 나오지 않으면 미국 경제가 더블딥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로이터
추가 경기부양안이 나오지 않으면 미국 경제가 이중침체(더블딥)에 빠질 수 있다고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글로벌 이코노믹스가 2일(현지시간) 경고했다.

미 의회전문지 더힐에 따르면 S&P글로벌은 이날 공개한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의회가 추가 경기부양안을 통과시키는데 실패하면 미국이 더블딥 침체에 빠질 수 있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의 성장세로 복귀하는 기간도 1년 가까이 지체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베스 앤 보비노 S&P글로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6월 이후 이같은 가능성을 경고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더 이상의 경기부양 정책이 없는 가운데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 4분기 성장률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계속 경고해왔다면서 불행히도 이같은 경기하강 시나리오의 가능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미 의회의 공화·민주 양당 의원들은 당파성을 배제한 9080억달러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안을 제시했지만 이 제안은 곧바로 상원 공화당 대표인 미치 매코널 의원의 거부에 맞닥뜨렸다.

이런 가운데 미 코로나19 팬데믹은 양상이 심각해져 하루 10만명대 신규확진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보비노는 코로나19 급속 확산 속에 추가 경기부양안 실종이라는 조합은 경제에 치명적인 칵테일이라면서 미 국내총생산(GDP)이 2개 분기 연속 감소세를 기록하게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학문적인 경기침체와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하면 경기침체로 간주된다.

보비노는 아울러 추가 경기부양안이 나오지 않으면 미 경제가 팬데믹 이전 수준의 성장세를 복귀하는 시기가 2022년 하반기로 늦춰지게 되며, 미 경제에도 더 많은 상처가 남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S&P는 현재 미 성장률이 4분기에는 연율기준 마이너스(-)2.3%, 올해 전체로는 -3.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1조달러 수준의 추가 경기부양책이 없으면 성장률 하강 폭이 더 커지고, 내년에도 4.2% 플러스 성장 대신 0.8% 성장에 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EA%B9%80%EB%AF%B8%ED%98%9C 기자 사진

김미혜 해외통신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