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끝이 보이는 가솔린·디젤車…英‧美‧中 이르면 2030년 판매금지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20-11-23 07:00

영국 런던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고 있는 디젤차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런던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고 있는 디젤차 모습. 사진=로이터
온실가스를 줄이고 미세먼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내연기관차의 퇴출이 각국에서 추진되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를 비롯해 중국까지 내연기관차의 판매 금지 시기를 못 박고 친환경차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당초 영국 정부는 2035년까지만 내연기관차 판매를 허용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5년이나 앞당길 채비에 나섰다. 영국 외에도 노르웨이가 2025년, 프랑스가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한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9월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2035년까지 주내 모든 가솔린·디젤 차량 판매를 금지할 것을 규정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특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제로화 한다는 공약을 내걸었던 만큼 미국에서 내연기관차 퇴출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중국 정부는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추진 중이다.

내연기관차 중심의 완성차 업체들은 친환경차 비중을 높이는 '대의'에는 동의하지만 일부 국가들이 제시한 '내연기관차 시대 종언' 일정이 너무 촉박한 만큼 기존 내연기관차 중심의 생산 생태계에 타격이 클 수 있다는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한국에서도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선언을 촉구하는 목소리들이 솔솔 나오고 있다. 선도 업체인 현대차그룹은 어느 정도 전기·수소차 시장 확대에 대비가 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나머지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준비가 부족한 상태다. 특히 완성차에 공급되는 부품 수도 전기차가 내연기관보다 최근 37%가량 줄어들면서 부품업체들은 생존에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KAMA가 최근 국내 완성차 5개사에 납품하는 부품업체 185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동력계 부품업체 중 68.2%는 매출 축소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