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한화디펜스, 인도-중국간 긴장 고조로 K30 수출 ‘청신호’?

16억 달러 규모 방공포미사일시스템 시장 활짝 열려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0-11-09 17:30

K30 비호복합호에는 단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신궁’ 4기가 탑재돼 대공 방어가 가능하다. 사진=한화디펜스이미지 확대보기
K30 비호복합호에는 단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신궁’ 4기가 탑재돼 대공 방어가 가능하다. 사진=한화디펜스
인도와 중국의 군사적 대치상태가 지속되면서 한국 방산업체 한화디펜스의 자주대공포 K30 비호복합호 수출에 파란불이 켜질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인디아투데이는 8일 인도정부가 중국과의 국경 위기가 계속되면서 4가지 무기 조달 계획을 되살리려 한다며 K30 비호복합호 발주를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도 육군이 발주할 4가지 무기는 육군용 카빈 소총, 이동식 지대공 미사일 체계, 경헬리콥터와 견착식 지대공 미사일로 총 50억 달러 이상로 지난 몇 달간 교착상태에 빠져 있었다.

K30의 최종 발주와 수주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한화디펜스는 인도 정부와 무기사업 우선협상자 직전 상황에 놓여 있어 수주 가능성이 크다. 인도 국방부는 러시아의 강한 반발로 육군의 요구조건에 비춰본다면 한화디펜스의 비호복합이 2011년 만들어진 구형이라는 이유로 최종 선정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인디아투데이는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한화는 인도 방산업체 라센앤토브로(Larsen & Toubro)나 인도의 다른 방산업체에서 생산과 조립, 통합하는 데서 최대한의 인도현지화를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인도 정부가 이런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한화의 비호복합 수출길도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화디펜스의 K30 비호복합호는 포와 미사일 시스템의 강점을 극대화해 저고도 침투 표적을 요격하는 복합대공화기다.
30mm 자주대공포 비호와 휴대용 지대공유도탄 신궁을 결합해 적 추적, 조준 능력, 신속한 기동성 등이 장점이다.

게다가 드론 같은 소형 무인 비행체에 대응할 수 있는 성능도 갖췄다.

로이터는 인도 정부가 자주방공포미사일시스템, 소총, 헬리콥터, 박격포 등 4가지 부문에 걸쳐 신무기 수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가운데 K30 비호복합호가 포함되는 자주방공포미사일시스템 사업 규모는 16억 달러(약 1조 7800억원)로 알려졌다.

통신은 또 한화디펜스가 인도 정부로부터 K30 비호복합호에 대한 정식 수주계약을 체결하면 K30 비호복합호 생산이 인도 방산업체 라센 앤 토브로(Larsen & Toubro)와 함께 진행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인도 정부 관계자는 “한화디펜스는 라센 앤 토브로 또는 다른 인도 방산업체와 협력하고 할 것이며 최대한 기술을 이전받아 인도 내에서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한화디펜스가 우선협상자로 아직 결정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협상 과정은 지켜봐야 한다.

인도 정부의 K30 비호복합호에 대한 관심은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다. 인도는 옛 소련시절 도입한 23mm 4연장 대공포 395문과 40년 간 운용한 40mm 대공포 1920문을 대체하기 위해 2013년부터 차세대 방공포미사일시스템 제품을 물색했다.

이에 따라 인도는 2013년 입찰공고를 내고 2015년 기술평가 발표, 2017년 시험 평가 등을 거쳐 2018년 10월 비호복합호를 단일 모델로 선정했다.

한화디펜스 관계자는 “K30 비호복합호가 단일 모델로 선정된 후 한화디펜스와 인도정부는 꾸준히 협상을 이어오고 있다”며 “지난 9월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K30 비호복합호 수출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할 수 없지만 인도 당국과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화디펜스가 공식적으로 우선협상자로 결정 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라센 앤 토브로와의 구체적인 협업은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