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T, 스리랑카 신도시에 '스마트시티' 입힌다

KT의 AI, IoT, 빅데이터 등 스마트시티 역량을 활용

한현주 기자

기사입력 : 2020-10-30 10:34

KT 광화문 사옥에서 박윤영 KT 기업부문장(왼쪽)과 김용욱 모을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KT 광화문 사옥에서 박윤영 KT 기업부문장(왼쪽)과 김용욱 모을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KT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T 광화문 사옥에서 스리랑카 사업개발 기업 모을과 '스리랑카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약식엔 박윤영 KT 기업부문장과 김용욱 모을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수도인 콜롬보 인근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Digital-X' 기반의 과학기술신도시를 개발하고, 낙후된 국제공항주변을 주거 및 상업 지역으로 개발하는 사업 추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는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를 포함한 인근지역에 과학기술·공항도시·교통·관광· 물류 등 기능별 신도시를 개발하는 광역개발 프로젝트 '서부 지역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른 것이다. 양사는 이후 스리랑카와 국내 기업간 교류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특히 ▲AI기반의 데이터허브와 드론 등 첨단기술 기반의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 ▲에너지 자립율을 높이기 위한 신재생 에너지 ▲IoT와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등 KT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접목해 스리랑카를 선도하는 스마트 신도시 구축에 협력할 예정이다.

김용욱 모을 대표는 "양사 협력은 세계 초일류 기업에서 꿈꾸던 미래형 스마트시티를 세계 최초로 실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윤영 KT 기업부문장(사장)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스리랑카에서의 한국 ICT 진출 기반을 공고히 할 것"이라며 "KT 스마트시티 기술의 우수성으로 한류와 함께 한국의 긍정적 이미지가 한층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