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박보검 민원, '청춘기록' '서복' 홍보 논란…해군 "영리행위 해당 안 된다" 판단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20-10-29 00:01

군 복무중인 박보검이 지난 27일 제주도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해군 호국음악회'에서 사회를 보고 있다. 사진=해군 유튜브 캡처 이미지 확대보기
군 복무중인 박보검이 지난 27일 제주도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해군 호국음악회'에서 사회를 보고 있다. 사진=해군 유튜브 캡처
해군에서 군복무를 하고 있는 배우 박보검(이병)이 공식행사에서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와 영화를 홍보했지만 해군은 법상 금지되는 영리행위에는 이르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해군 측은 28일 "(박보검의 발언이) 영리행위에 해당하지는 않는다고 법리적으로 검토 받았다"고 밝혔다.
박보검은 전날인 27일 제주 서귀포시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해군 호국음악회'에서 사회를 맡았다. 해당 행사는 해군 유튜브와 페이스북으로 생중계됐다.

함께 진행을 맡은 여성 사회자가 "보검씨는 지금 '청춘기록'이라는 드라마에 출연하고 계신다. 그래서 군대에 온 것을 모르시는 분도 계신다. 언제 해군에 입대했냐"고 질문했다.

이에 박보검은 "지난 8월에 해군에 입대했다. 6주간의 훈련을 무사히 잘 마치고, 이곳 제주도에서 첫 공식행사를 함께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더구나 오늘이 '청춘기록'의 마지막 회가 방영되는 날이다. 그래서 호국음악회를 즐겁게 즐기신 후에 '청춘기록'까지 기억하고 함께해주시면 좋겠다""12월에 개봉할 예정인 영화 '서복' 또한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이에 한 네티즌이 박보검이 영리행위를 했다며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방부에 민원을 제기했다.
민원을 제기한 네티즌은 "박보검 이병의 발언은 영리행위를 금지하고 있는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30(영리행위 및 겸직 금지)에 어긋나는 행위"라며 "자신이 출연한 작품의 시청률과 관객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리성을 추구하는 발언이라 할 수 있기에 심히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해군은 박보검이 행사 중 돌발적인 질문에 답했기 때문에 이번 사안이 '계속적으로 재산상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봤다.

해군은 공식 입장문에서도 "해당 방송멘트는 음악회 시작 시 입대 후 처음 무대에 선 박보검 이병이 긴장을 풀고 진행하도록 상대 사회자가 분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근황을 물었고 이에 즉흥적으로 답변한 것"이라며 "상대 사회자가 긴장 풀어준다고 드라마 얘기를 돌발적으로 꺼내면서 답변 과정에 생긴 해프닝"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군은 "향후 이런 부분까지 잘 살펴서 공적인 활동에 충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보검은 지난 8월31일 해군 문화홍보병으로 입대해 현재 해군 의장대 문화홍보단 소속으로 복무 중이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