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은, 차세대 거액결제 금융망 본격 가동…오늘 기념식 개최

장원주 기자

기사입력 : 2020-10-21 09:27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은행은 결제 효율성을 높인 차세대 한은금융망을 본격 가동한다고 21일 밝혔다.

한은금융망은 금융기관 간 자금 이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국내 유일의 거액 결제 시스템으로 1994년 처음 가동됐다.
한은은 결제 효율성과 시스템 안전성을 높이고자 2015년부터 차세대 한은금융망을 구축해왔고 이달 12일 가동을 시작했다.

차세대 금융망은 다자간 동시처리 주기를 30분에서 5분으로 줄이는 등 결제 방식을 개선하고 결제전용당좌예금계좌를 추가로 개설했다. 또 장외시장 채권 거래에서 거래 대금을 예탁결제원 계좌 경유 없이 거래 당사자 간 직접 대금을 이체하도록 간소화했다.

한은은 한은금융망 외에도 내부 회계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차세대 한은금융망 구축은 회계시스템 개편과 연계해 추진한다고 전했다.

이날 차세대 한은금융망 가동 기념식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는 "앞으로도 한은금융망이 금융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우리나라 지급결제제도의 중추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