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조성욱, "플랫폼 불공정행위 과징금 강화하되 동의의결제도 도입"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20-09-28 10:08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이미지 확대보기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28일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안과 관련, "온라인플랫폼과 입점업체 간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것을 핵심 원칙으로 삼았다"며 "과징금 부과를 강화하되 동의의결제도도 도입한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안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온라인 플랫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은 온라인 플랫폼 중개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자가 불공정행위를 했을 경우 과징금을 부과하고 대신 동의의결제도를 도입해 피해업체를 신속히 구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네이버, 구글, 배달 앱 등 온라인플랫폼 사업자에게 필수기재사항이 포함된 서면계약서 교부 의무를 부여하고 계약 내용을 바꾸거나 해지할 때 사전에 통지하도록 했다.

온라인플랫폼 분야에 특화된 분쟁조정협의회를 설치하고 플랫폼과 입점업체 사이 상생협약 체결도 지원하기로 했다.
조 위원장은 "온라인플랫폼은 혁신을 이끌어가기도 하나 각종 위험요인도 발생하고 있다"며 "거래의존도를 바탕으로 입점업체에 부당하게 비용을 전가하거나 일방적으로 거래조건을 변경하는 등 우월적 지위를 남용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독과점 플랫폼이 신규 플랫폼의 진입을 방해하고 M&A를 통해 잠재적 경쟁기업을 제거하는 등 경쟁 제한 우려도 상당하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