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이슈 24] 日 외무상,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선언…아베 외교정책 유지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20-09-27 12:00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신임 외무상.이미지 확대보기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신임 외무상.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신임 외무상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개혁을 촉구하며 일본의 상임이사국 진출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NHK 등의 보도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유엔 창설 75주년을 기념하는 화상 연설에서 "코로나19를 거론하지 않아도 위기는 다양해지고 그 규모는 확대되고 있다. 국제사회를 결속시키는 유엔의 존재 의의는 과거보다 크다"고 말했다.
그는 "더 강한 유엔을 실현하기 위해선 안보리의 개혁도 더는 늦춰선 안 된다. 중책을 담당하는 능력과 뜻을 가진 나라가 안보리 확대를 통해 생긴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상임이사국으로서 진지하게 책무를 수행하고, 평화롭고 안정된 국제사회의 실현에 공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 일본은 브라질·독일·인도 등과 함께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시도했으나 중국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중국은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을 충분히 반성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 스가 내각 출범과 함께 UN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선언한 것은 다분히 아베의 외교정책 기조를 잇겠다는 선언적 언급으로 보인다. 사실상 브라질은 아르헨티나, 독일은 프랑스, 인도는 파키스탄 등 전통적 적대국가들의 보이콧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일본 역시 중국과 한국 등 주변국들의 반대를 뚫을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