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스가 일본 총리,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조속히 결정"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20-09-27 06:09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26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내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 처분 방침을 최대한 빨리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마이니치신문과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취임 후 첫 지방 방문지로 이날 후쿠시마현 일대를 찾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이뤄지는 폐로작업과 방사능 오염수 보관 상황 등을 둘러봤다.

스가 총리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폐로작업과 오염수 처리 정황에 관해 운영회사인 도쿄전력의 설명을 듣고 폐로하는 원자로 1~4호의 모습을 들어보았다.

그는 방사능 오염수 문제와 관련, "가능한 한 빨리 정부의 처분방침을 결정하겠다"며 도쿄전력 측에 "대단히 중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착실히 진행해주기를 당부한다. 정부도 지금까지처럼 전면에 나서 전력을 다해 돕겠다"고 했다.

스가 총리는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희석하면 마실 수 있다는 물 샘플을 건네받기도 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1~4호기에서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폭발 이래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흘러 섞이면서 오염수가 계속 생기고 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ALPS로 정화하고 탱크에 보관하고 있는데 이 같은 처리 오염수는 122만t에 달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 '트리튬'이 포함된 오염수 처리 방법으로 해양 방출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2월 전문가 소위원회는 일본 정부에 해양과 대기 중에 방출하는 방안이 현실적이라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후쿠시마현 어업 관계자과 한국 등 주변국을 중심으로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