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하림지주 차근차근 실행되고 있는 신규 사업

IBK투자증권 하림지주 가시화되고 있는 성장동력 확보

홍진석 증권전문기자

기사입력 : 2020-09-21 06:04

이미지 확대보기

하림지주가 기대를 웃도는 실적을 거두면서 연간 실적도 조정할 전망이다. 2분기 연결 매출액은 2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9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4%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619.5% 증가했다. 상장 계열사의 실적이 모두 개선됐다.

하림은 흑자로 돌아섰고 선진은 이익이 두배 가까이 늘었으며, 순이익은 10배이상 늘었다. 팜스코도 영업이익이 두배 가까이 늘었으며, 순이익은 흑자 전환됐다. 1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던 팬오션은 영업이익이 27% 증가했다.

엔에스쇼핑은 연결 영업이익이 하림산업을 비롯한 계열사의 영향으로 적자를 기록했지만, 별도 영업이익은 162억원의 이익을 달성하여 비록 전년동기대비 10% 감소했어도 불안정한 영업환경을 감안했을 때 선방한 결과로 평가된다.

IBK투자증권 김장원 애널리스트는 하림지주는 가시화되고 있는 성장동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육가공 산업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구축한 하림이 사업영역을 돼지와 닭에 이어 한우로 확대하는 것이 사업 확장과 함께 연관 사업의 시너지로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하림산업으로 흡수합병된 하림식품은 HMR과 면을 생산하는 1, 2공장을 완공하여 내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주력 사업의 수직계열화를 구축했고, 투자의향서 제출로 첫발을 내딛게 된 양재동 도시첨단물류단지가 경쟁이 치열한 식품사업에 물류 거점으로서 큰 도움이 되어줄 전망이다.

하림산업은 안정성에 성장성을 겸비했다. 계열사 실적이 기대 이상이고, 이를 기반으로 지주의 연결 실적 전망이 밝음에도 불구하고 계열사의 주가 하락으로 지주가치가 직전 보고서에서 언급한 가치보다 하락했다.

차별화가 커진 주식시장 때문인데, 식품사업은 구축비용에 이어 마케팅비용이 발생하겠지만, 매출도 발생하는 시점에 진입한 점과 오랫동안 뜸을 들였던 양재동 물류 단지도 개발이 가시화되기 시작함에 따라 성장 기대감이 커질 전망이다.

하림지주는 하림, 선진, 팬오션 등 74개 종속회사를 보유한 지주회사다. 사업환경은 운송부문 : 경기 불황에 따른 교역량 감소로 전세계 해운 무역량의 증가세는 다소 둔화되는 추세이며, 사료부문 : 사료시장은 2014년 18.7백만톤에서 2018년 20.1백만톤으로 연평균 1.81% 성장할 전망이고, 가금부문 : 장기적인 닭고기 수요 증가로 국내산 닭고기 생산량 지속 증가 예상된다.

하림지주는 경기추세와 관련 운송부문은 선박 발주량에 따른 공급규모, 수출입 물동량에 따른 수요규모에 의해 시황이 결정되며, 사료부문은 주 원료인 곡물시세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해왔고, 가금부문은 비교적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편이다.

하림지주의 주요제품은 사료부문 (35.5% 선진, 제일사료 등), 식육부문(34.9% 선진포크), 양돈부문(18.6%),육가공 (10%) 등으로 구성된다. 동사의 원재료는 운송부문 : 연료유, 디젤유, 사료부문 : 옥수수, 소맥, 대두박 등, 금부문 : 생계, 육계 등이다.

하림지주의 실적은 운송부문은 매출원가 중 연료비 부담이 높아 유가 등락에 따른 손익 변동성이 큰 편이며, 사료부문은 옥수수 대두박 소맥 등 국제 곡물가격의 변동성이 커질 경우 수익성에 부정적일 수 있다.

하림지주의 재무건전성은 최하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31%, 유동비율 11%, 자산대비 차입금비중 32%, 이자보상배율 0배 등으로 요약된다. 동사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 23일 기준 김홍국(22.64%), 한국인베스트먼트(19.88%), 올품(4.3%), 기타(3.89%) 등으로 합계 50.81%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사진없는 기자

홍진석 증권전문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