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디스플레이, 화면 20만번 접히고 빈틈 하나 없는 OLED 선봬

1.4R 폴더블 OLED 적용된 ‘갤럭시Z폴드2…"빈 공간 없는 완벽한 폴더블"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20-09-16 11:49

1.4R 폴더블 OLED 곡률 개념도.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1.4R 폴더블 OLED 곡률 개념도.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제공
삼성디스플레이가 화면이 접히고 빈틈이 없는 디스플레이를 선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6일 업계 최소 곡률(Curvature·도형이 휜 정도)인 1.4R(반지름 1.4밀리미터 원의 휘어진 정도) 폴더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곡률(R)값이 작을수록 접히는 부분에 빈 공간이 없어 완벽하게 접혔다고 볼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최근 선보인 1.4R 폴더블 OLED는 현재까지 상용화된 폴더블 제품 중에서 곡률이 가장 작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세번째로 선보인 폴더블 OLED는 2,208x1,768 해상도에 7.6인치 크기로 전작보다 화면이 더 크고 커버윈도우로 초박막강화유리(UTG)를 사용해 투명폴리이미드 대비 한층 더 견고하고 높은 심미적 완성도를 구현했다.

특히 접히는 부분의 곡률을 1.4R까지 낮추면서 매끈하고 슬림한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에 기여했다. 이 제품은 삼성전자가 최근 공개한 ‘갤럭시 Z 폴드2’에 처음 적용됐다.

◇폴딩 스트레스 극복을 통한 최저 곡률 구현


일반적으로 여러 층의 레이어로 구성된 패널은 접었을 때 패널 앞면에는 줄어드는 힘(압축응력)이, 패널의 뒷면에는 늘어나는 힘 (인장응력)이 함께 발생한다. 이러한 반대의 힘이 충돌하면서 패널 구조에 영향을 주는 것을‘폴딩 스트레스’라고 부른다.

폴딩 스트레스는 곡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곡률을 더 작게 접을수록 패널이 받는 힘도 커져 폴딩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곡률이 상대적으로 작은 인폴딩(안쪽으로 접는) 패널이 곡률이 큰 아웃폴딩(바깥쪽으로 접는) 패널에 비해 개발이 어려운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폴딩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패널을 접었을 때 적층 구조가 외부 힘을 완충하도록 재료, 설계, 모듈 등 기술을 최적화했다.

◇20만회 폴딩 내구성 검증, 업계 최저 블루라이트


1.4R 폴더블 OLED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현저하게 증가하는 5G 환경을 고려해 소비자 사용 편의성도 개선했다.
우선 글로벌 인증기관인 뷰로베리타스(BureauVeritas)1) 에서 내구성을 검증 받았다. 1.4R 폴더블 OLED는 대면적 UTG를 적용한 첫 제품으로 갤럭시Z플립 대비 접히는 부분이 1.7배 늘어났지만 폴더블 패널 내구성의 척도인 폴딩 테스트 20만회를 안정적으로 통과했다.

또한 오래 봐도 눈이 편하도록 유해 블루라이트 비중을 업계 최저 수준인 6.5%로 낮췄다. 이는 전작 대비 더욱 개선된 수치로 최근 글로벌 인증기관 SGS2 로부터‘Eye Care Display’인증을 획득하며 눈에 편한 디스플레이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5G 상용화로 컨텐츠 사용량이 급증하는 가운데 새로운 폼팩터를 통한 차별화된 사용 경험 요구가 커지고 있다”라며“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1.4R 폴더블 OLED는 완벽에 가까운 폴딩을 구현하면서 OLED 고유의 우수한 화질을 제공해 소비자에게 폴더블 스마트폰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