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뉴딜 공기업] 석유공사, 해상풍력·탄소저장 날개 달고 ‘그린뉴딜’ 비상(飛上)

울산시와 손잡고 200㎿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 2026년 전력 생산
화석연료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CCS사업 참여,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0-09-17 06:30

이미지 확대보기
‘뉴딜(New Deal)’은 지난 1930년대 대공황이라는 전대미문의 세계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 연방정부가 나서서 추진했던 정책이었다.

‘한국판 뉴딜’에 뉴딜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도 기후변화, 코로나19 등 민간이 해결하기 어려운 전례없는 위기로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할 만큼 절박성과 시의성이 요구됐기 때문이다.
민간 경제주체들이 국내외 악재로 이같은 뉴딜에 참여할 여력이 제한돼 있는 만큼 정부의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해야 하는 역할을 공기업들이 최일선에서 떠안고 있는 것은 어쩌면 공기업의 숙명이자 소명인 셈이다.

정부는 지난달 20일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공공기관의 역할 강화 방안을 논의했고, 한국수자원공사의 국가상수도 스마트 관리체계,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그린 모빌리티, 한국철도공사의 철도유지보수 빅데이터 구축 등 공공기관들이 주도할 40개 중점관리 프로젝트와 ‘137+α’개 자율확산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글로벌이코노믹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이 몰고 온 국내외 경제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한국판 뉴딜’에 동참하는 공공기관들의 비전과 실천들을 살펴 본다.

노르웨이 국영에너지기업 에퀴노르(Equinor)가 영국 북해에 설치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시설 모습. 사진=offshore magazine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노르웨이 국영에너지기업 에퀴노르(Equinor)가 영국 북해에 설치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시설 모습. 사진=offshore magazine 홈페이지

대표 화석연료인 석유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 공기업 한국석유공사는 정부의 신재생·친환경(Green) 에너지 개발을 통한 지속가능 성장 인프라 구축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석유공사가 정부의 신재생과 디지털 중심의 한국형 뉴딜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 분야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과 화석연료 탄소를 포집·저장하는 CCS(Carbon Capture & Storage)이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이 사전에 탄소 발생을 없애는 사업이라면, CCS는 기존 화석연료인 석유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사후에 지하에 저장함으로써 탄소 유출을 막는 사업이다.

석유공사는 그동안 석유 개발을 통해 축적해 온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상풍력과 CCS 두 사업을 육성시켜 미래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변신을 추진하고 있다.

석유공사가 지난 2018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기존의 화석연료 개발·생산 시설인 가스전을 신재생에너지인 풍력발전시설로 탈바꿈시킨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2018년 10월 울산 앞바다 동해가스전 해상 플랫폼에 계측기를 설치해 풍황(風況) 데이터를 수집해 해상풍력사업의 기초자료를 수집해 왔고, 최근 사업 타당성 확인을 위한 내부 분석작업을 완료한 상태다.

석유공사는 울산시와 공동으로 오는 2023년 200메가와트(㎿)급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2026년께 전력을 본격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울산시와 프로젝트 컨소시엄 참여사인 한국동서발전, 노르웨이 에너지기업 에퀴노르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또한, 조속한 진행을 위해 세부 분야별 사업자로 현대중공업, 포스코, 두산중공업, LS전선과 이달에 차례로 MOU를 맺을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시설의 설계 가상도. 자료=한국석유공사, 공주대 지질환경과학과이미지 확대보기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시설의 설계 가상도. 자료=한국석유공사, 공주대 지질환경과학과


석유공사는 정부가 국내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해 추진 중인 CCS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정부는 2016년 발표한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에 맞춰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전망치(약 8억 5000만톤)의 37%인 약 3억 1000만톤을 의무 감축키로 했다.

석유공사는 국내의 이산화탄소 저장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석유개발 경험과 기술력을 CCS시설 탐사·건설·운영 분야에 투입하기 위한 CCS사업 실증 전담조직을 재편하고 인력을 보강하는 등 사전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미래 신재생 에너지 시대를 대비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CCS사업은 정부 정책뿐 아니라 공사의 신성장동력 발굴 노력에 부합한다”면서 “그린에너지사업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해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변신과 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