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욕증시] WHO 특별성명 "코로나백신 안전 보장' 아스트라제네카 제약바이오 관련주

김재희 기자

기사입력 : 2020-09-10 07:32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 =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 =뉴시스
미국 뉴욕증시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어수선한 가운데 코로나 백신 안전을 보하는 세계보건기구의 입장 발표가 나왔다.

10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 즉 WHO는 이날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후보에 대한 임상시험 일시 중단과 관련, 이는 드문 일이 아니라면서 백신의 안전성을 강조했다. WHO는 "코로나 백신 개발자가 임상시험의 과학적 무결성을 보장하고 백신 개발에 대한 표준 지침과 규정을 준수하는 것을 보게 돼 우리는 기쁘다"고 밝혔다.
WHO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코로나 백신 안전 보장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위하고 있다고 본다면서 "임상시험 참가자의 안전,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백신 시험에서 규약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뉴욕증시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임상 시험에서 임상시험 참가자 중 한 명에게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이 발견돼 아스트라제네카의 임상시험이 잠정 중단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코로나 백신 관련주와 제약바이오주들이 크게 요동쳤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공식 성명에서 "임상시험에서 설명되지 않을 수 있는 질환이 발견되고 조사가 이뤄질 때 취해지는 통상적인 조치"라면서 "독립 위원회가 안전성 검토를 할 수 있도록 자발적으로 시험을 잠정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이와관련해 질환이 생긴 사람은 영국에서 진행된 2상 임상시험 참가자라면서, 해당 질환은 염증성 증후군인 '횡단성 척수염'(transverse myelitis)이라고 전했다.

브라질에서는 영국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글로벌 임상시험이 부작용 가능성 문제로 일시 중단된 가운데 브라질에서는 3상 임상시험에서 별다른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브라질 상파울루 연방대학은 "브라질에서는 지금까지 지원자 5천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이용한 3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심각한 부작용에 관한 보고는 없었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쇼크로 뉴욕증시에서는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 의 주가가 한때 크게 요동쳤다. 코스피 코스닥에서도 미국 제악바이오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 아스트라 제네카등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이 있는 제약 바이오 종목이 연일 들썩이고 있다. SK 케미칼 SK 디스커버리 셀트리온 부광약품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이 백신 관련주로 거론되고 있다.

국내 제약업체들도 자체적으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넥신의 DNA 백신 'GX-19'의 임상 1·2a상과 임상 2b·3상이 진행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의 임상 1·2상도 한창이다. 진원생명과학은 DNA백신 'GLS-5310'에 대한 임상 1·2상을 진행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또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후보인 AZD1222를 국내에서 생산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에서는 2건의 코로나19 백신 임상이 진행 중이다. 국제백신연구소, 제넥신이 각각 의뢰해 진행 중인 INO-4800 1/2a상, GX-19 1/2a상 등이 앞서가고 있다.

<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제약바이오주 리스트>

신풍제약 부광약품 JW생명과학 일양약품 옵티팜 대웅제약 엘앤케이바이오 , 이연제약, 카이노스메드 등이 그 이름을 올리고 있다. 파미셀 메디톡스 녹십자 웰빙 한국유니온제약 오스코텍 ,종근당바이오, 강스템 바이오 텍인트론바이오 , 경보제약, 대원제약 ,녹십자엠에스 보령제약 바이넥스 아이진, LG화학 씨젠, 알테오젠, 신풍제약을 새로 편입됐다.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애니젠 유틸렉스 나이벡 유앤아이,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종근당 에스텍파마 한독 제약, 로고스바이오, 테고사이언스 파멥신, 국비엔씨 , 제테마 앱클론 마이크로디지탈 빅텍셀트리온제약 , 알리코제약, 한멕아이씨에스 바이오솔루션, 유나이티드제약,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약품 동국제약 , SK 케미칼 SK 디스커버리 셀트리온 부광약품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루트로닉 유유제약

한편 미국 뉴욕증시의 대표적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인 치료제인 '렘데시비르' 투약자 가운데 사망한 환자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곽진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환자관리팀장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총 274명의 환자에게 렘데시비르를 공급했다"며 "그 중 렘데시비르 투약을 포함 의료진의 여러 치료를 받았지만 안타깝게 사망한 인원은 현재까지 누적 16명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화이자와 손잡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독일 바이오엔테크의 최고경영자(CEO)가 10월 중순 또는 11월 초께 백신이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밝혔다. 바이오엔테크 CEO인 우구어 자힌은 8일(현지시간) CNN과 인터뷰에서 " 우리가 개발한 백신은 거의 완벽하다고 생각한다"고 장담했다.
'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지휘 몬세프 슬라위 '초고속작전'팀 최고 책임자는 최근 10월 말 이전에 코로나19이 긴급사용 승인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지만 극단적으로 가능성이 낮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반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코로나19 백신이 "10월 중 나올 수도 있다"며 더 빠른 일정표를 제시했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