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경영칼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김석신 가톨릭대 명예교수

기사입력 : 2020-09-02 13:29

김석신 가톨릭대 명예교수
김석신 가톨릭대 명예교수
커뮤니케이션은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는 것으로, 말이나 글과 같은 언어는 물론 소리·표정·몸짓 같은 비언어도 사용한다. 얼핏 보면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먼저이고 주도적일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엄마와 아기의 소통을 관찰해보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우위를 쉽게 알 수 있다. 부부싸움을 한 부부도 말없이 표정이나 몸짓으로 소통하지 않는가? 해외여행 중에는 말이 안 통해도 몸 언어만으로 소통할 수 있다.

게리 채프먼의 사랑의 다섯 가지 언어(인정하는 말, 함께하는 시간, 선물, 봉사, 육체적인 접촉) 역시 언어와 비언어로 이루어진다. 놀랍게도 사람과 반려견 사이에도 사랑의 다섯 가지 언어가 적용된다. 이 경우 사람은 ‘앉아, 기다려, 잘했어.’ 등 언어를 사용하지만, 반려견은 이를 언어로 알아듣는 것이 아니라, 감각적으로 즉 비언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엄마와 젖먹이의 사랑의 다섯 가지 언어도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자라는 아이들의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물론 교육의 경우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지만,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도 못지않게 중요하며, 특히 저학년일수록 그러하다. 교육(敎育)은 ‘가르칠 교’ 더하기 ‘기를 육’이다. 전자에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후자에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교사가 인정하고, 칭찬하고, 머리를 쓰다듬어주면 학생은 얼마나 신나서 공부하겠는가?

요즘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고통받고 있다. 이런 고통 중에 유엔 사무총장이 위험에 처한 교육에 대해 뜻깊은 발언을 했다. “지금 우리는 막대한 인간의 잠재력을 허비하고, 수십 년의 진보를 저해하며, 뿌리 깊은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세대의 재앙을 마주하고 있다.”

그는 교육을 세 측면에서 바라보았다. 첫째, 잠재력이다. 사람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여 과학자도 되고 예술가도 된다. 잠재력을 꽃피우기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함께해야 한다. 이런 면에서 온라인 위주의 비대면 교육 현실이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둘째, 진보다. 교육 없이 사회는 발전할 수 없다. 특히 지속 가능한 발전은 후손들이 제대로 교육받아야 가능한 일이다. 셋째, 불평등이다. 교육은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게 사회를 이끈다. 귀족의 자제만 교육받는다면 불평등은 심화 되지 않겠는가?

이렇게 중요한 교육이 재앙을 마주하고 있다. 이 재앙을 이겨내기 위해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손쉬운 방법부터 실천해보자. 교육이 있어야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가 가능하지 않겠는가? 첫째, 온라인상에서도 대면 교육처럼 느낄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연구해 적용해야 한다. 만화를 보듯, 동화를 듣듯, 게임을 하듯….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다. 둘째, 장마 중 햇빛 날 때 눅눅한 빨래 말리듯, 대면 교육이 가능할 때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전폭적으로, 최선을 다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몰두해야 한다. 인정해주고, 함께해주고, 선물도 주고, 봉사도 하고, 따뜻한 접촉도 해야 한다.
무척 힘겨운 시기다. 그렇지만 차선도 최선도 정도 차이일 뿐, 열심히 하면 차선도 최선이 된다. 아이들은 우리의 내일이다. 어려울 때일수록 더 열심히 교육해야 할 소중한 아이들. 내일도 해가 떠야 하지 않겠는가?


김석신 가톨릭대 명예교수
사진없는 기자

김석신 가톨릭대 명예교수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