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공공부문도 코로나19 고통분담" 목소리에 공무원은 외면, 공기업만 호응하나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20-08-30 17:00

한국전력(한전) 김종갑 사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전력(한전) 김종갑 사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고통분담 차원에서 공무원의 임금을 줄여 재난지원금으로 활용하자는 현직 국회의원의 제안이 이슈로 부각된 가운데, 한국전력을 비롯한 주요 공기업들은 이미 지난 3~5월부터 수개월째 자발적으로 임직원 급여 반납을 실천하고 있어 새삼 주목받고 있다.

한전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집중호우로 피해가 큰 전통시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직원들의 9월 급여 105억 원 상당을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앞서 한전은 지난 5월 코로나19 고통분담을 위해 자회사들과 함께 급여 반납을 통해 5억 9000만 원을 모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하기도 했고, 자회사들과 공동으로 코로나19 위기극복 성금 32억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에 기부하기도 했다.

한전 관계자는 "이 결정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사 양측의 합의를 통해 결정됐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전을 포함해 상당수의 공기업들은 이미 지난 3~5월부터 코로나19 고통 분담을 위해 자발적으로 임직원 급여의 10% 내외, 많게는 30%까지 수개월간, 길게는 올해 12월까지 반납하기로 결정했었고, 이와 별도로 다양한 성금 모금, 헌혈, 취약계층 물품지원 활동을 벌여왔다.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한국남동발전,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조폐공사 등은 각각 지난 3~5월부터 임원과 중간 간부급 이상 직원들이 5~30%의 급여 반납을 수개월째 실천하고 있다.
이밖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국토정보공사(LX),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마사회 등 상당수 주요 공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임직원 급여 반납, 성금 모금, 헌혈, 취약계층 물품지원 등의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앞서 지난 3월 정부는 대통령과 장·차관급 공무원의 급여 일부 반납을 발표했고, 심재철 전 의원, 윤영일 전 의원 등도 국회의원 세비 반납을 발표했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지난 21일 공무원 임금 20%를 줄여 2차 재난지원금 재원으로 쓰자는 SNS 게시글을 올렸다가 찬반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조 의원은 공공부문이 앞장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자는 취지로 제안했으나, 공무원 노조가 격렬하게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기업계 관계자는 "교사나 운영중단 중인 공공시설 공무원 등은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학원 강사나 자영업자의 고통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공공기관일수록 책임감을 갖고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