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中 랴오닝성 선푸개혁혁신시범구 좌딤회 참관기

기사입력 : 2020-08-28 00:00

- 선푸개혁혁신시범구에서 한국 진출기업 대상 좌담회 7월 22일 개최 -

- 선푸신구 기획전시관, 징동 인공지능 클라우드 센터(京东智联云) 및 헝다 헬스케어 산업단지(养生谷) 등 주요 시설 참관 기회 제공 -

선푸개혁혁신시범구, '한국산업원 발전 방안 간담회' 개최

7월 22일, 선푸개혁혁신시범구는 시범구 내 바이닝호텔에서 '한국산업원 발전 방안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이 자리에는 랴오닝성 진출 한국 기업들뿐만 아니라, 선양 주재 한국총영사관 임병진 총영사, KOTRA 선양무역관장, 선푸개혁혁신시범구 당공위 부서기 둥펑(東峰) 관리위원회 주임, 판솽(潘省) 요녕성 상무청 부청장, 고애화(高愛華) 성 외판부주임, 정의(正義) CCPIT 부회장 등이 참석하여 한국 기업인들에게 시범구 내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기업인들의 의견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이외에 참가기업을 대상으로는 선푸시범구 내 기획전시관과 징둥인공지능 클라우드 센터(京东智联云), 헝다 헬스케어 산업단지(养生谷) 등 단지 내 주요 시설을 둘러보며 참관하는 기회도 제공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搜狐


동북아 교통의 허브, 중국 일대일로 발전전략의 중요한 핵심 거점인 선푸개혁혁신시범구

선푸개혁혁신시범구는 선양시 중심에서 23km, 무순시 중심에서 16km 떨어져있다. 면적은 171 ㎢에 달하며 상당한 규모의 계획단지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동북 최대 항공 허브인 선양 탸오셴국제공항(Taoxian International Airport)에서 20㎞, 잉커우항에서 200㎞, 단둥항에서 260㎞, 다롄항에서 380㎞ 떨어져 있어, 교통의 허브로서도 효과적인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랴오닝성은 예전부터 ‘일대일로’의 기점이자 중몽러 경제회랑의 거점지역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어 왔다. 이러한 가운데 선푸개혁혁신시범구의 지리적 위치는, 중국의 일대일로 발전전략을 위한 인프라 건설에 최적의 위치에 놓여있어,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 선푸개혁혁신시범구 기획전시관 내 전시자료

선푸개혁혁신시범구 건설계획의 추진

시진핑 총서기의 동북공업기지 진흥을 위한 총체적 요구에 따라 랴오닝성 선푸개혁혁신시범구가 공식 설립된 이후, 18년 9월 13일 중국 국무원은 공식적으로 선푸개혁혁신시범구 단지의 건설계획을 승인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 선푸개혁혁신시범구 기획전시관 내 전시자료

사실 동북지역은 비교적 최근까지 생산성이 낮은 노후공업기지 중심의 2차 산업 비중이 높았고, 이는 저조한 경제성장을 초래하여 동북을 경제 낙후지역으로 전락시켰다. 동북지역의 산업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중앙정부에서는 끊임없이 동북진흥정책을 쏟아냈으나, 동북 지역의 낮은 경제성장률은 결과적으로 중국의 균형발전마저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말았다.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하지만 동북은 일대일로 전략 추진을 위한 지정학적 중요성과 균등 성장을 위한 중국 국가개발정책의 전략적 중요성으로 인해 중앙정부에 의한 산업경쟁력 제고 노력이 꾸준히 추진되고 있는 지역이다.



자료 : 선푸개혁혁신시범구 기획전시관 내 전시자료

선푸개혁혁신시범구는 랴오닝성의 중심도시인 선양시와 주변도시인 푸순시의 중간 접합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업 및 기능별 배치가 이루어져 있는게 주요 특징이다. 기능별로는 국제비즈니스센터(International Business Center; IBC)가 위치한 일심 구역(一心), 스타트업 및 혁신 기업의 지원을 위한 창신창의섬으로 명명된 일도 구역(一岛), 신흥 산업 구역 및 고급 제품 제조 구역, 특색 산업 구역이 위치할 3구(三区)로 이루어져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 선푸개혁혁신시범구 배포자료

또한 산업별로는 아래와 같은 주요 기지가 분포되어 있다.
  • 국제비즈니스센터: 션푸신취 기지, 중앙공원
  • 창신창의 섬: 금융산업타운, 과학기술산업타운, 창의산업타운
  • 신흥산업구: 스마트산업구, 건강산업구
  • 고급제조구: 변환 업그레이드시범구, 전자정보산업구 및 장비산업구
  • 특색산업구: 문화여행산업타운, 생태산업타운, 녹색산업타운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 선푸개혁혁신시범구 배포자료

선푸개혁혁신시범구 내 주요 입주 기업




자료 : 선푸개혁혁신시범구 내 주요 입주 예정 기업 사진, KOTRA 선양무역관 촬영

(1) 징동 인공지능 클라우드 센터()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산업단지)

징동 인공지능 클라우드 센터(京东智联云)는 선푸신구와 징둥(京東)그룹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표 프로젝트로, 5년 안에 단지 내 200여개의 기업을 유치할 계획을 갖고 있다. 선푸시범구에 입주한 기업들에 대한 IT 지원을 포함하는 주요 플랫폼으로서 징동은 시범구의 인프라 거점으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人民网

(2) 헝다 양생곡(헬스케어 산업단지)

헝다 양생곡 프로젝트는 선푸신구 핵심 구역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헝다건강산업그룹이 100억원을 투자해 진행중인 건설 프로젝트다. 사업 부지는 약 130㏊에 이르며, 전 연령대를 위한 헬스케어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입주민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 건강 관리 프로젝트가 가능한 첨단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新浪辽宁


투자 기업에 대한 주요 혜택


선푸개혁혁신시범구에서는 아래 해당 조건에 맞는 항목에 대해서는 투자혜택을 누릴 수 있다.

투자 규모가 1무당(666.6㎡) 300만 위안 이상인 경우, 투자액 1억 위안 이상인 경우, 그리고 관리 위원회가 인가한 공업 항목에 대해서는 자본 투입 후 기업이 자기자본의 고정자산을 이용하여 투자한 실제 완성도에 따라 2~5%의 보조금을 준다.

중대한 연구개발 항목에 대해 괄목할 만한 성과 전환 항목은 200만 위안을 초과하지 않는 연구개발 보조금을 준다. 외부의 중대한 과학 기술 성과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현지에서 산업화를 실현한 것에 대해서도, 관리위원회는 도입 성과에 따라 실제 투입한 20%를(최대 1000만 위안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범구내에서 처음 인증을 통과한 하이테크 기업에 대해서는 30만 위안의 인센티브를 주고, 새로 인정받은 하이테크 기업에 대해서는 10만 위안의 인센티브를 준다고 한다. 또한, 선푸개혁혁신시범구 내 본사가 위치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최고 1,000만 위안의 설립 보조금을 준다고 한다. 이외에도 많은 보조금 정책이 있으나, 대부분의 정책들은 기업의 진출 조건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진출 전 선푸시범구 담당자를 통해 혜택 적용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

마무리


앞서 언급했듯이, 동북은 중국 내 지정학적 중요성과 국가개발정책의 전략적 중요성으로 인해 중앙정부에 의한 산업경쟁력 제고 노력이 꾸준히 추진되고 있는 지역이다. 이번 발전 방안 간담회에는 민관이 모두 참여 하여 한, 중 양국 기업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노력했다는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향후 동북 지역으로의 투자 진출을 검토하는 국내기업에게는 유의미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