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당국, 광복절 집회 참석자 확대 조사…“코로나19 추가 확산 우려”

김하수 기자

기사입력 : 2020-08-17 18:44

보수단체들이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광복절 대규모 집회'에 참가한 가운데 경찰 저지선을 뚫고 광화문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보수단체들이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광복절 대규모 집회'에 참가한 가운데 경찰 저지선을 뚫고 광화문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15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가 개최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들의 집회 참석 여부를 파악하고 나섰다.

최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교인들이 대거 집회에 참석한 데다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을 가능성에 추가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17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가진 코로나19 브리핑에서 확진자들의 광복절 집회 참석 여부 확인을 묻는 질문에 “현재 본인에 대한 조사와 GPS 추적 등을 통해 계속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의 집회금지 행정명령에도 불구하고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와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들은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역 인근에서 정부와 여당을 규탄하는 집회를 강행했다. 집회에는 1만여명이 운집한 것으로 추산됐다.

방대본에 따르면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 이날만 70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최소 319명이 감염됐다.

정 본부장은 “많은 사람들이 그 집회에 모였고, 마스크 착용이나 거리두기 등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이러한 밀접 접촉을 통해 코로나19가 전파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방역당국은 집회를 통한 감염 위험성이 커질 경우 검사 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정 본부장은 “지속적으로 역학조사와 위험도 평가를 진행 중에 있다”면서 “역학조사를 진행하면서 집회의 노출 위험성이 커진다고 판단될 시 전수검사를 권고하는 등 검사에 대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