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KT&G 악재에 둔감해진 주가, 반등이 기대된다.

면세채널 매출 부진이 지속중이나 시장은 이미 노출된 악재로 인정

홍진석 증권전문기자

기사입력 : 2020-08-12 07:48

이미지 확대보기


KT&G는 악재에 둔감해진 주가,하반기 실적 개선,매력적인 Valuation 등으로 주가 상승흐름이 예상된다. 다만, 수출의 감소와 코로나19의 악영향으로 연초대비 동사의 주가는 업종평균 대비 부진한 상태다. 아직까지 면세 채널의 매출 부진이 지속되고 있지만 시장은 이미 노출된 악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하반기 전년대비 실적 개선은 동사 주가의 주된 상승을 이끌게 될 전망이다. 업종 평균대비 저렴한 Valuation(P/E 10배), 양호한 배당(시가배당수익률 5%)과 자사주 매입 등을 감안하면 투자 매력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추정 실적 미세조정에 따라 목표주가를 12만원으로 상향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지속한다.

KT&G의 최고경영자는 백복인 대표이사가 맡고 있다. 옛 상호는 한국담배인삼공사였다. 설립일은 1987년 4월 1일이고 상장일은 1999년 10월 8일이다. 종업원 수는 2020년 3월 기준 4318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대전 대덕구 벚꽃길 71번지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안진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NH농협은행 케이티앤지지점이다. 주요품목은 잎담배,제조담배,홍삼,홍삼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이다.

KT&G는 국내와 해외 담배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다. 1987년 한국전매공사로 설립되어 1997년 주식회사로 경영체제 변경, 1999년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방침에 따라 홍삼 사업부를 분리하여 (주)한국인삼공사를 신설했다.
2002년 현 상호로 변경하여 담배의 제조와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중동, 중앙아시아 및 러시아 등 다수의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에쎄, 더원, 레종, 보헴 등의 전략브랜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한국인삼공사, 영진약품(주), 태아산업(주) 등을 보유하고 있다.

KT&G의 현황은 매출 증가흐름이 뚜렷하며 고수익구조를 지속중이다. 독과점적 시장구조를 가진 담배산업의 안정적인 내수 수요와 중동, 중앙아시아로의 수출 다변화 전략으로 매출이 증가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홍삼 부동산 사업의 매출 호조로 전년대비 외형이 확장되고 있다.

KT&G는 다만 외형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이 상승하여 영업이익률은 전년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외화환손실 등으로 기타영업외손익이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률도 소폭 감소했지만 20%대 순이익률을 유지했다.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홍삼 면역력 관련 온라인과 홈쇼핑 등의 판매가 증가할 전망된다. 아울러 담배 내수판매는 꾸준히 이어져 매출 확대가 예상된다.

DB금융투자 차재헌 애널리스트는 2020년 2분기 KT&G 실적발표 관련 애널보고서를 발표했다. KT&G의 2020년 2분기 0 연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8% 증가한 1조318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1% 감소한 3947억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외환관련 손실 증가 등으로 세전이익은 전년동기대비 9.7% 감소했고, 지배주주 순이익은 전년대비 9.2% 감소했다.

DB금융투자는 KT&G에 대한 무난한 실적을 내놨다고 평가하면서, 하반기 진입하며 업황과 실적의 개선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2020년 2분기 실적은 예상치에 부합하는 무난한 수준이었다.

매출 측면에서는 내수 담배 판매량이 증가(전년동기 대비 1.9% 상승)했고 분양 매출 및 수출 물량이 증가했지만, 면세 채널에서 KGC의 매출도 부진했다.

영업이익은 면세 채널 부진에도 불구하고 수원 분양의 매출 증가로 당사의 예상치를 소폭 웃돌았다. 상반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정체됐던 영업이익은 하반기 중동 지역 담배 판매량이 회복, 내수 담배 시장점유율 상승, 전자담배 수출 개시, 분양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개선흐름을 유지할 것을로 전망한다.

KT&G는 국내 1위 담배 제조업체로서 담배산업은 독과점형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외산담배 공세에도 KT&G 담배 점유율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KT&G는 동남아 유럽 등 해외 시장확대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KT&G는 경기 변동에 둔감한 편이다. 주요제품은 제조담배 (81.4% 에쎄, 레종, 더원, 보헴, 타임, 디스플러스, 심플, 디스 ), 반제품 순매출 (2.8%), 임대수익 (2.2%) 등으로 구성된다. 동사의 원재료는 잎담배 판상엽 담배부산물 (36.2%),담배재료품 포장지 포장재료품 (60.7%) 등이다.

KT&G의 실적은 국내 담배 판매량 증가, 해외시장 확대, 자회사 한국인삼공사 실적 호조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22%, 유동비율 256%, 자산대비 차입금비중 0%, 이자보상배율 237.1배(2020E) 등으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상태다. KT&G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 23일 기준 국민연금공단(11.18%)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사진없는 기자

홍진석 증권전문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