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카카오, 빅데이터 조회 서비스 '카카오데이터트렌드' 오픈

포털 다음(Daum) 통합 검색어 정보를 다양한 기준으로 검색·조회 가능
▲기간 ▲기기 ▲성별 ▲연령 ▲지역 기준으로 검색어 현황 비교
통합 검색어 시작해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 관련 빅데이터 추가 예정

박수현 기자

기사입력 : 2020-07-29 10:13


카카오데이터트렌드 이미지. 사진=카카오이미지 확대보기
카카오데이터트렌드 이미지.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다양한 포털 타음의 통합 검색어 정보 데이터를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카카오는 포털 외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의 데이터도 이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29일 카카오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의 빅데이터를 이용자가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인 ‘카카오데이터트렌드(Kakao Data Trend)’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일단 포털 다음(Daum)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제공하지만, 향후엔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 내 빅데이터도 추가할 계획이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포털 다음(Daum)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기간 ▲기기 ▲성별 ▲ 연령 ▲지역 등 다양한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최대 5개의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해 각 검색어의 데이터를 서로 비교해볼 수 있으며 모든 데이터는 차트 형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조회한 내용을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직접 데이터를 가공해 연구나 리서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이언’, ‘어피치’,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카카오의 5개 캐릭터명을 동시에 입력해 비교해보면 남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라이언', 여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스카피'였다.

아울러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니니즈 캐릭터는 2030 세대가 상대적으로 많이 검색했고, 죠르디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죠르디24시’ 이모티콘 이벤트가 시작된 4월 20일부터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로 팬덤이 어느 지역에 분포해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의 게임판타지 장르 대표 IP인 ‘나 혼자만 레벨업’과 ‘달빛조각사’의 최근 3개월 검색량을 비교하면, ‘나 혼자만 레벨업’은 수도권과 충청, 경남 등에서 ‘달빛조각사’는 경북과 전남, 제주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검색어 데이터만 제공하는 서비스에 콘텐츠와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추가할 계획이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한국을 대표하는 빅데이터 조회 플랫폼으로 키워나가겠다는 목표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거시적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손쉽게 확인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 돕고자 하는 서비스”라면서 “포털 통합 검색어뿐 아니라 카카오가 보유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의 빅데이터도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